삶에는 빛뿐 아니라 그림자도 있다. 

사람이 나이가 들어서 할 일을 다한 뒤에는 조용히 죽음과 친해져야한다. 이제 그에게 사람은 필요 없다. 

타냅니다." 헤세가 말했다. "그것은 묵상과 행동으로, 이 둘은 언젠가를 나..
통합되어야 합니다."

"하늘의 구름처럼 흘러가게 하십시오. 거부하지 마십시오. 신

"자연에 가까이 있으면 신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묵묵히 손가락 하나를 치켜들 뿐이었다.

2 구지 전사(脈)는 중국 당대에 무주 금화산(金華山)의 유명한 스님으로, 누가 와서 무엇을 묻든지 묵묵히 손가락 하나만을 들어 보였다고 한다.

그때 나는 『데미안이 생각났고, 싱클레어의 새 그림을 떠올렸다.
그림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애를 쓴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다."

세바의 모습을 마음속에 깊이 담았다. 그의 말이 떠올랐다. 죽음이란 형상,
순수한 형상으로 변하기 위해 집단 무의식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부러진 가지의 바스락거림

나뭇가지의 노래는 거칠고 질기다.
고집스럽고 어딘가 불안하다.
한 여름만 더.
한 겨울만 더.

구루의 가르침과 아주 유사하다. 융이 진정으로 하고자 했던 것은 인격personality 혹은 <자아>를 파괴하지 않고 개인과 우주 사이의 대화를 성사시키는 것이었다.

융 심리학에서 인격(personality)은 사람으로서의 존재, 개성, 성격을 말한다.

IT Kanuatora: 라자 요가의 궁극적인 목표로 ‘고독, 분리, 격리‘를 의미, 해탈, 해방‘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융이 말했다. 자기〉란 그 중심은 어디에나 있지만, 그 둘레는 아무 곳에도 없는 원입니다." 융 박사는 이 말을 라틴어로 했다. 서양

를 떠나야 할 때인가 점을 쳐봤다. 『주역』의 답은 이랬다. 갈 길을 서없이 가려면 거대한 바다를 건너는 것을 두려워 말라." 『주역』은

네덜란드의 철학자 물타툴리‘가 ‘진정 진실한 것은 없다.


다. 옛 중국의 격언에 따르면 "자기 집에 앉아 바른 생각을 하고 있는바른 사람은 수만 리 밖에서도 그의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우리는 모든 창조물, 즉 동물, 나무, 강, 돌, 어쩌면 신 자체의 거울이다. 왜냐하면 결국 우리는 세게이 이ilm

보지 않고도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