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이야기하고 그 차를 마시고사람을 만나고 시장에 가는 모든 것. 에 스치는 바람을 느끼고 시끄러운 자동차소리를 듣고친구와 악수를 하면서 감촉을 전하는 것. 이 모든 것이 수행이며 만행이다. 순간 순간 우리의 마음을 열어주는 모든 것-이것이 바로 만행이다.
구하라. 그러면 받을 것이다. 찾아라. 그러면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누구든지 구하는 사람은 받을 것이며, 찾는 사람은 찾을것이요. 두드리는 사람에게는 열릴 것이다. - 마태복음 7장 7절 ~ 8절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에 이르는 문은 크고 길도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사람이 많고 생명에 이르는 문은 작고 길도 좁아 찾는 사람이 적다. - 마태복음 7장 13절 ~ 14절고 He in
"I will give you hint. Understanding cannot help you. Eventhough you read all the books in the Harvard library ten times, youcannot understand your true self."
마음이란 무엇입니까?" "삶은 무엇이고 죽음은 무엇입니까?" "인간의 고통은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즉 이 나라는것은 생각에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생각은 어디서 옵니까? 당신은누구입니까? 태어날 때 당신은 어디서 왔으며 죽을 때는 어디로 갑니까?"
나는 나 자신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이 세상 고통의 본질에 대한 이 심오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그 수많은 철학, 어렸을 때부터 배우고 가르침을 받았던 종교는나에게 대답을 주지 못했으므로 나 혼자서 그것을 찾아야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