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의 인간 사회여. 세속적인 명성을 찾기에 바빠 천상의 뭇 즐거움은 공중에 흩어지는 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택이 무엇인지를 단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은것 같다. 그들은 이웃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정도의 집은 나도 가져야겠다고 생각한 나머지, 가난하게 살지 않아도 될 것을 평생 가난에 쪼들리며 살고 있다. 그것은 어떤 사람이 재단사가 만들어주는 옷이라면 아
현재 우리의 집들은 쓸모없는 가구들로 잔뜩 어지럽혀지고 더럽혀져있어, 현명한 주부라면 그 대부분을 쓰레기통에 처넣음으로써 아침 일을 마칠 것이다. 아침 일이라고! ‘새벽의 여신‘ 오로라의 홍조 띤 얼굴
사람들은 많이 안다고 말하지만 보라! 그것들은 날개가 돋쳐 날아가 버렸다. 모든 예술과 과학이 그리고 무수한 발명품들이 바람이 부는구나. 우리가 아는 것은 단지 그것뿐.
나는 사람이 가축의 주인이 아니라 가축이 사람의 주인이며, 가축이사람보다 훨씬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사람과 소는 일을 서로 교환해서
"이와 같이 영혼도,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으로 인해 자기의 본성에대하여 오해를 한다. 그러다가 어느 거룩한 스승이 진리를 밝혀주면그때에야 자신이 브라흐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왜 우리들은 이렇게 쫓기듯이 인생을 낭비해가면서 살아야 하는가?
간소화하고 간소화하라. 하루에 세 끼를 먹는 대신 필요할 때 한 끼만먹어라. 백 가지 요리를 다섯 가지로 줄여라. 그리고 다른 일들도 그런
"농장을 살 때는 탐을 내서 바로 달려들지 말고, 먼저 그것을 머릿속에 넣고 이리저리 굴려보라. 그것을 살펴보는 데에 수고를 아끼지 말것이며, 한번 돌아보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만약 그것이 좋은 농장이라면 자주 가서 보면 볼수록 더 마음에 들게 될 것이다."
불쌍한 가난뱅이여, 주제넘은 생각을 하다니. 그대의 초라한 오두막이, 함지 같은 집이값싼 햇별 속에서 또는 그늘진 샘터에서풀뿌리와 채소로 게으르고 현학적인 덕을 기른다 하여천상에 한자리를 요구하다니. 거기서 그대의 바른손은아름다운 덕들이 꽃피어오를인간의 정열을 마음에서 잡아 뜯어본성을 타락시키고 감각을 마비시켜고르곤이 그랬듯이, 뛰는 인간을 돌로 변케 한다. 우리는 그대의 어쩔 수 없는 절제나기쁨도 슬픔도 모르는부자연스러운 어리석음의지루한 교제는 원치 않는다.
"사람들이 현자에게 묻기를, 지고한 신이 드높고 울창하게 창조한온갖 이름난 나무들 가운데, 열매도 맺지 않는 삼나무를 빼놓고는 그어느 나무도 ‘자유의 나무‘라고 불리지 않으니 그게 어찌 된 영문이나이까? 현자가 대답하기를, 나무란 저 나름의 과일과 저마다의 철을 가지고 있어 제철에는 싱싱하고 꽃을 피우나 철이 지나면 마르고 시드는도다. 삼나무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항상 싱싱하느니라, 자유로운자들, 즉 종교적으로 독립된 자들은 바로 이런 천성을 가지고 있느니라. 그러니 그대들도 덧없는 것들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칼리프들이 망한 다음에도 티그리스 강은 바그다드를 뚫고 길이 흐르리라. 그대가 가진 것이 많거든 대추야자나무처럼 아낌없이 주라. 그러나 가진것이 없거든 삼나무처럼 자유인이 될지어다."
"인간이 저지르는 죄악은 사후에도 남으니…..."
독서를 잘한다고 하는 사람들까지도 양서를 읽지 않는다. 두
우리는 버릇이 없고 무식하며 천박한 삶을 살고 있다.
"이 사람들은 어제와 오늘과 내일을 나타내는 데에 한 가지 말밖에없다. 그래서 어제를 의미할 때는 등 뒤를 가리키고, 내일은 자기 앞을, 그리고 오늘은 머리 위를 가리켜서 뜻의 차이를 나타낸다. "
"정말로 이제 우리 마을은저 날쌘 기차 화살의 표적이 되었네. 평화로운 들판 위를 울리는 정다운 소리는- 콩코드"
철로는 계곡 몇 개를 메워주고제비를 위해 둑을 쌓기도 한다. 철로는 모래를 휘날리며검은딸기를 자라게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자체가 우주의 한 점에 불과합니다
"천지의 오묘한 힘은 그 영향이 얼마나 넓고 깊은가!"
"덕은 결코 외롭지 않으며 반드시 이웃이 있다.
휴식이 그들의 만찬이며 모든 것이 뜻대로이다. 가장 고귀한 정신이 가장 큰 만족을 얻는다."
"흙은, 특히 신선한 흙은 자체 안에 어떤 자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자력으로 염분과 힘을 흡수한다. 이 힘이 흙에게 생명력을 준다. 우리가 늘 흙을 뒤집고 파헤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는 것이다. 인분 비료나 기타 다른 지저분한 퇴비를 쓰는 것은 이 개량법에 대한 차선책에불과하다."
"너도밤나무 그릇으로 만족하던 시절에는사람들은 전쟁으로 고통받지 않았으니."
"우리는 나라를 부모처럼 사랑해야 하며, 어느 때라도 우리의 사랑과 노력이 식어영광을 돌리지 못하게 되면, 장래의 결과를 소중히 여겨지배와 이득의 욕망이 아니라양심과 종교의 문제를 영혼에게 가르쳐야 하느니.."21)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지금과 같은 정부 밑에서는 다수를 설득법을 개정시킬 수 있을 때까지는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약 저항한다면 치료가 병보다 더 나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가장 좋은 정부는 가장 적게 다스리는 정부‘라는 표어를 진심으로 받아들이며 그것이 하루빨리 조직적으로 실현되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나는 누구에게 강요받기 위하여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아니다. 나는 내 방식대로 숨을 쉬고내 방식대로 살아갈 것이다. 누가 더 강한지는 두고보도록 하자.
"그대의 눈을 안으로 돌려보라, 그러면 그대의 마음속에여태껏 발견 못 하던 천 개의 지역을 찾아내리라. 그곳을 답사하라. 그리고자기 자신이라는 우주학의 전문가가 되라."
돌출한 산들이 높이 솟아 있듯이공허한 바닥은 넓고도 깊게 푹 꺼져 있다. 광활한 물바다를 이루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