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으로서의 시와 모방 수단

시‘는 무엇이고, 갈래는 몇 가지이며,

"모방극"(그리스어로는 Lics, 미모스)은 일상생활의 이런저런 일이나 신과 영웅들의 에피소드를 촌극 형태로 표현한 조잡한 광대극이다. 이전의 모방극은 모두 운문

셋째로, 여러 모방 예술은 서로 각 대상을 모방하는 방식 때문에 차이가 난다. 동일한 수단을 사용해서 동일한 대상을 말하더라도, 호 - P15

시는 시인의 성향에 따라 두 갈래로 나뉘었다. 고결한 시인들은 25훌륭한 일과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을 모방해서 찬미시와 칭송시를 썼지만, 천박한 시인들은 비열하고 사악한 자를 모방해서 풍자시를 썼다.
- P19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희극은 우리보다 못한 사람을 모방하지만 전적으로 사악한 자로 묘사하지는 않는다. 우스꽝스러운 것은 추함의 - P23

비극의 구성요소는 플롯, 성격, 대사, 사상, 시각적 요소, 노래인데, 그중 시각적 요.
소와 노래는 서사시에 없다.

비극은 행위를 모방하는 것이기도 하다

"반전" (EPITTE, 페리페테이아)은 비극에서 주인공의 문명이 행운에서 불행으로바뀌는 것을 가리킨다. "인지 (avery apicts, 아나그노리시스)는 극 중에서 지금까지몰랐던 것이 갑자기 밝혀지는 것을 가리킨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반전과 인지를 추후에 자세하게 설명한다.

"처음"은 앞에 다른 것이 오지 않고, 반드시 그다음에 다른 것이존재하거나 오는 것이다. 반면에 "끝은 반드시 또는 대체로 다른 것다음에 오고, 그다음에는 결코 다른 것이 오지 않는다. "중간"은 다 30른 것 다음에 오고, 그다음에도 다른 것이 오는 것이다. 따라서 플롯을 잘 짜려면 마구잡이로 아무 데서나 시작하거나 끝내서는 안 되고, 위에서 말한 형식을 지켜야 한다.
- P31

플롯의 통일성

플롯의 필연성과 개연성

반전이나 인지는 플롯 자체에서 발생해야 하므로, 앞에서 일어난 일의 결과로 필연적이고 개연성 있게 일어나야 한다. 어떤 일이 20다른 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것과 다른 일 "뒤에 일어나는 것은차이가 크다.
- P39

플롯의 요소: 반전, 인지, 수난

비극의 구성요소 노래

"단일한 결말‘은 주인공의 운명만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도록 설정하는 결말이고,
이중적 결말은 등장인물 중 한 명의 운명은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고, 그와 대비되는 다른 한 명은 불행에서 행복으로 바뀌도록 설정하는 결말이다.
- P47

플롯의 목표: 공포와 연민 - P50

비극의 구성요소: 성격

인지는 그 명칭이 보여주듯이, 무언가를 모르다가 아는 상태로바뀌는 것이다. 이때 등장인물은 극에서 설정한 행운이나 불운에 따 - P41

플롯의 구성 : 장면, 개요, 에피소드 - P66

플롯의 구성: 갈등과 해결

모든 비극은 갈등과 해결로 구성된다.

비극의 구성요소: 사상

"인간을 정의하는 문장"은 이를테면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라고 말하는 문장이다. 그리스어는 이러한 문장에서 동사 - 이다"를 생략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한경우에는 문장이 명사로만 구성되지만, 그 구성 부분인 명사에 독자적으로 의미가있다는 점에서 명사가 아니라 문장으로 분류된다.

비극의 구성요소: 명사의 종류

대사가 갖추어야 할 특징 : 명료성과 신선함 - P87

서사시의 플롯은 역사 서술과 동일하지 않다.
- P93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때에 놀라움을 불러일으킬 만한 내홍을 덧붙여야흥미진진하게 듣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과장하거나 덧붙인다는 뜻이다.
- P99

"다른 형상을 만들어내는 사람"에는 조각가나 입상 제작자가 포함될 것이다.
- P103

"암사슴에게 뿐이 없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은 사실에 대한 착오이므로 시학에서는본질적인 잘못이 아니지만, 암사습을 시적으로 모방해서 묘사하지 못한 것은 시의 븐질과 관련된 잘못이기 때문이다.
- P105

어떤 문제점은 은유적으로 말한 것으로 보면 해결된다.

서사시 보다 더 우월한 비극 - P113

서사시는 다수의 사건으로 구성된다는 뜻이다.
- P1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