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길에서 마주치는10명 중에 9명이 금융문맹이다"
금융에 내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림의 삶은 시간이 지날수록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 금융을 이해하는 것은 돈을 이해하
돈으로부터 자유로운지 아닌지, 그게 기준이죠. 돈이 없어서 비굴해질필요 없고, 부모님이나 가족이 아프면 선뜻 돈을 지원할 수 있는 거예요. 결국, 돈에 대해서 유연해지는 겁니다. 우리는 돈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 미리 대비하고 자본이 일하게 하는 것을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기업을 위해 일함과 동시에기업의 주식을 소유하는 것, 그게 자본주의자가 되는 것이고 부자의 마음가짐입니다.
참으로 도하게도한국 역시 일본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나라역시 주식투자를 멀리하고 혹은 두려워하고) 부동산에만 몰두한다는지, 원금 보장이라는 안전지대를 벗어나지 못한 채, 은행 예금만 불리고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니까 말이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교육열에 관한 한 한국도 유대인보다 절대 뒤지지 않지만, 잘못된교육 방식, 즉 입시위주의 시험 공부용 교육 때문에 그들을 앞서지 못한다.
대학생들에게 장래 희망을 물어보면, 이스라엘은 90%, 중국은40%가 창업을 원한다고 한다. 일본과 한국에선 그 수가 5%에도 미치지못한다는 사실은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이다.
여러 번 강조하지만 금융문맹의 대표석 사례는 사교육비 지출이다. 한국의 부모들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지출이지만, 사실
· 어느 증권사의 고위 임원이 말했다. 저희는 고객이 소유한 먼드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서, 10%의 이익이 나게 되면 자동으로 매도해이익을 실현하고, 10%의 손실이 나게 되면 자동으로 손절매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입니다. 나는 이 말을 듣고 아연실색했다. 증권사의 고위임원조자 펀드 투자를 마치 도박과 비슷한 것이라고 믿는 것은 아닐까.
· 부동산은 괜찮고 주식은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부동산에 투자된 돈은 ‘일하는 돈‘이 아니며 확장성도 없다. 일본을잘못되게 한 주범이기도 하다.
주식투자는 회사와 동업하는 것(Buy companies, not just shares.)
TV에 나오는 힐링 프로그램들을 보면 ‘돈이 없어도 괜찮아, 걱정하지 마.‘라고이야기하는데, 다 잘못된 말이죠. 돈이 없으면 걱정해야 합니다.
주식투자, 복리의 마법을 누리려면 하루라도 일찍 사고 하루라도 늦게 팔아라
내가 생각하는 투자하기 좋은 기업은, 부가가치를 현저히 창출할 수있거나 진입장벽이 높은 기업이다.
물론 이 PER이라는 지표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사용해선 안 된다. - P89
1)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믿을 만한 회사인지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 주식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게 그 회사의 경영진인데, 이것은 편드도 마찬가지다. 운용하는 회사의 운용철학과 평판이 중요하고, 펀드
1) 단기간의 수익률을 보고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프
주가, 단기간의 등락은 무시하라 :당신이 전문가다.
국민의 10%가 배당소득 전체의 95%를 가져간다는 통계가 어떤 뉴스에 나온 적이 있다.
좋은 빚은 내 재산을 형성하기 위해 지는 빚이죠. 예를 들어 살고 싶은 집을 사기 위해서 은행에서융자를 받는 것은 좋은 빚입니다. 반대로 외제 차를사기 위한 대죽은 나쁜 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