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아무것도 가르칠 것이 없었다. 가르친다는 것은 모자란것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그 천재를 깨우는 데 역할이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연히 다른 사람을 깨우기 위해서는 내 - P44
정악은 자연을 닮은 음악이다. 민속악은 인간의 희로애락이 서로 비벼져흥으로 풀어나오는 가락이다. 우리 조상은 뿌리는 같되 역할이다른 두 종류의 음악을 우리에게 물려주었다.
농사짓는 일로 비유하자면 궁편은 땅, 채편은 씨앗이다.
목, 화, 토, 금고 수는 우주를 이루는 다시 가지 원소다.
진도아리랑>은 발효음식처럼 맛이 구구절절하다. - - P213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인생은 꿈이고, 인생은 연극이고, 인생은 빈손인 것을
시간도 흐르고 물도 흐르고 모든 것이 흐른다.
사랑도 미움도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면 불행해진다. - P307
나는 미움의 감정이 올라오면 그 상태로 멈즈라고 말한다. 피하지말고 멈추라고, 숨기고 괜찮은 척하거나 폭발하거나 둘 다 좋지 않다. 충실하게 그 감정과 합께하는 것이다. 만약 상대가 앞에 있어서
교육이란 어찌 보면 타이밍의 예술이다. 때를 알아야 한다. 선
사랑의 일은 자연스럽고 사랑과 멀어진 일은 부자연스럽다.
생겨나는 것은 즐거움으로자라나는 것은 희망으로맺어지는 것은 기쁨으로풀어져 돌아감은 이해요,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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