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아무것도 가르칠 것이 없었다. 가르친다는 것은 모자란것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그 천재를 깨우는 데 역할이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연히 다른 사람을 깨우기 위해서는 내 - P44

몰입을 넘어 몰아로

고정관념은 모든 것을 선과 악으로 구분한다.

경쟁이 사라지면 비교가 사라진다.

내가 나를 모르는구나

이놈 찾으러 왔습니다.

이 뭐꼬?

사랑은 열정을 낳는다.

자네가 죽어야지

논리는 상상력의 실체였다

정악은 자연을 닮은 음악이다.
민속악은 인간의 희로애락이 서로 비벼져흥으로 풀어나오는 가락이다. 우리 조상은 뿌리는 같되 역할이다른 두 종류의 음악을 우리에게 물려주었다.

농사짓는 일로 비유하자면 궁편은 땅, 채편은 씨앗이다.

목, 화, 토, 금고 수는 우주를 이루는 다시 가지 원소다.

재즈의 생명은 스윙에서 오는 그루브다.

음악은 말에서 나온다.

진도아리랑>은 발효음식처럼 맛이 구구절절하다. - - P213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흥이 없는 삶은 죽은 살이다.
- P219

인생은 꿈이고, 인생은 연극이고, 인생은 빈손인 것을

사랑이란 무엇인가

진정한 자유는 관계 속에서 생겨난다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것이

시간도 흐르고 물도 흐르고 모든 것이 흐른다.

사랑도 미움도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면 불행해진다.
- P307

나는 미움의 감정이 올라오면 그 상태로 멈즈라고 말한다. 피하지말고 멈추라고, 숨기고 괜찮은 척하거나 폭발하거나 둘 다 좋지 않다. 충실하게 그 감정과 합께하는 것이다. 만약 상대가 앞에 있어서

교육이란 어찌 보면 타이밍의 예술이다. 때를 알아야 한다. 선

몸과 마음을 풀어라

사랑의 일은 자연스럽고 사랑과 멀어진 일은 부자연스럽다.

모든 것은 하나다.
이 하나를 하늘이라 한다.

생겨나는 것은 즐거움으로자라나는 것은 희망으로맺어지는 것은 기쁨으로풀어져 돌아감은 이해요, 사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