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원했던, 원하지 않았던 미래를
준비해온 산업과 기술들이 앞당겨졌다.

여전히 예전같지 않는 상황에 답답함을 느끼지만 이것도 지나가리라....


"코로나 사태로 바뀌는 것은 트렌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현실을 직시하되 믿음을 잃지 말라

견디자. 변화하자. 그럼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자.

다양해진 정체성의 가면들

2020년 큰 인기를 끌었던 렝수도 대표적인 젠더 프리 캐릭터다.
- P34

마지막 순간의 경험이 중요해졌다.

.
라스트핏의 유형으로는 1) 편리한 배송으로 쇼핑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라스트 딜리버리 as DiINE", 이 주거지 근거리에 서 문제를 해결하는 ‘라스트 메어리어 Last3 지하철이나 버스 정류장에서 집까지의 편리한 이동을 중시하는 ‘라스트 모빌리티 L2 phility 1 배송을 받은 후 포장을 풀며 느끼는 감점을 중요시하는 ‘라스트 LEE Ttuch‘, 15) 여행을 갈 때에도 함공편 - 숙박 · 명승지 관광보다. 그곳에서의 맥티비티를 중시하는 ‘라스트 트립 Last Trip‘ 등이 있다.

배달에서 냉장고 수납까지.
트가 선보인 인홈 배달 서비스 - P39

풀필먼트 Fulfillment상품의 입고와 재고 관리, 분류·배송에서 반품까지 일괄 처리하는 서비스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가 강해진다.  - P49

고객생애가치에 주목하라 - P69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초개인화를 추구하고 있다. 각

AI 수학풀이 검색 서비스 앱 ‘콴다‘의 인기도 눈길을 끈다. 콴다"
는 학생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문제를 촬영하면 인공지능으로 문자와수식을 인식한 후 600만 건의 문제풀이 데이터에서 관련 풀이를 찾아내어 알려주는 서비스다.  - P72

빅블러 Big Blur빅블러는 산업 · 업종 간 경계가사라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이 발전하면서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요경계가 사라지고 있으며, 이에따라 판매자와 소비자, 작은 것과 큰 것, 만질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제품과 서비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에서 다양한 혁신이일어나고 있음을 일컫는다.  - P79

이스라엘의 역사학자인 유발 하라리 Huval Harari는 앞으로의 미래를이야기하며 "폭풍은 지나가고 인류는 살아남겠지만, 우리는 전혀 다른 세상에 살게 될 것이다. 단기적으로 시행된 정책은 우리 삶을 영원히 바꿔놓을 것이고, 미성숙된 기술도 실생활에 적용될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의 리스크가 더 크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소무에서 경험으로 이동한 소비의 패러다임이 이제 경험에서 ‘관여engagement 로 발전하고 있다. 

팔도비빔면 액상소스도 팬슈머들의 요청에 의해 탄생된 제품이다.

향후 전망 팬슈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열정 친밀감 · 신뢰 - P93

특화해야 살아남는다.

현미경 전략: 고객 니즈 특화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하는 5060 세대가 ‘신중년층‘이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 소비시장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 P105

세월이 곧 힘이다"

역동적이고 적응이 빠른 디지털 이주민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다.
- P117

일명 편리미엄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1) 해야 할 밀에 소요되는 절대적시간을 줄여주거다. 2 귀찮은 일에 들어가는 노력을 덜어주거나, 3 얻고자 하는 성과를 극대화시켜주는 것이다.
- P117

"밥돌밥돌, 밥설밥설의 하루.….…. 도대체 언제 끝나나요?"

언택트 트렌드와 관련해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또 한 가지는 이제는 일상 속 흔한 풍경이 된 ‘드라이브 스루‘다. 

네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라!

모든 이가 모든 공간에서 마스크를 써야 한다.

사람들이 쇼핑몰과 백화점을 찾는 것은 물건을 사는 것뿐 아니라 ‘재미‘와 ‘압도적 공간감‘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곳들은 코로나19 방역 단계가 완화되면 가장 즉각적으로 소비가 회복되는 W자유형에 해당한다.
- P153

캠핑과 호캉스는 이미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는 중이었으나 코로나 사태로 더욱 급물살을타게 됐다. 이 분야의 노비는 팬데믹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5자 유형으로 분류된다.

0 0 코로나19로 가장 수혜를 본기업으로는 단연 ‘줌‘을 꼽을 수 있다. 이제 비대면 회의, 비대면 수업은 뉴노멀이 됐다.

Co.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온라인 수업은 완전히 대면 수업으로대체되지 않을 전망이다. 둘을 병행하는 이른바 ‘블렌디드 러닝‘이자리를 잡아갈 것이다.

언택트와 대면 서비스의 중간 지점에 있는 ‘미들택트‘ 개념이 선보였다. 온라인몰을 통해 스마트폰을 구매한 고객에게바로 제품을 배달하고 그 자리에서 관련 서비스를 빠른 시간 안에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 경험 배송‘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안정적인 브랜드 선호, 상생과 친환경 본질에 대한 관심이 커져

승자독식의 세상을 경계해야

적응하거나 죽거나 Die or adapt)."
- P173

코로나 사태는 공간의 미래를 앞당겼다.

출연자의 집 정리를 대신해주는 tvN의 <신박한 정리>도 집 안의 작은 공간까지 새롭게 활용하며, 집이 떠나고 싶은 공간에서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집콕족의 홈 인테리어‘ 열풍

이제 집에서 할 수 없는 건 없다.

프랑스의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 Gaston Bachelard는 "집은 세계 안에 있는 우리의 일부이며 우리가 경험하는 최초의 세계"라고 말했다.
- P197

돈과 소비에 대한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들이 등장하고 이다.

PPL Product Placement방송 프로그램 안에서 상품 · 상표 · 회사 · 서비스의 명칭이나로고 등을 노출시키는 형태의광고다. 방송법 시행령 제59조

파이어 FIRE 족Financial IndependenceRetire Early(금융의 독립과조기 은퇴)의 약자로, 이른 은퇴가 목표인 이들을 지칭한다. 이러한 흐름은 최근 미국의 고학력 · 고소득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됐다.

뷰카VUCA변동성 Volatility - 불확실성 uncer-tainty · 복잡성complexity · 모호성Ambiguity의 첫 글자를 뜬 신조어로 흔히 4차 산업시대 시장 환경의 특성으로 자주 언급된다.

o . ‘매트리스 배달 왔습니다. 압축 도장 기술을해 1인 가그 스들은 결을 받고 있는 지누스 매트리스, 텐트를 제조할 때의 압축포장 기술을 미트리스 도서적용해 성공을 거두었다.
- P233

둘째, 성공적인 피보팅을 위해서는 실패를 용인하는 유연한 조직 문화도 필수}다.  - P248

Of Faiture 관점이 반드시 추가되어야 한다. 격변의 시대에 중요한 것은
"실패했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웠느냐 하는학습 능력이다.

달고나커피 아무노래 챌린지는 롤코 세대가 원하는 짧게 즐기고 빠지기의 요소를 갖춤으로씨 폭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 P2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