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답다‘는 것은 내가 나를 맘대로 가지고 노는 것이다.‘

나무는 내게 언제나 하나의 의미로 다가온다. 

이다. 세상에는 딱 두 부류의 인간이 있다. 설득하는 사람과 설득당하는 사람, 그리고 세상은 이 두 부류의 인간을 공평하게 사

보면서 기분 좋은 댄스란 춤을 추는 본인들도 기분 좋은 댄스다. 즐기는 기분을 함께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고 춤을 주도록 - P54

결혼은 분명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 P55

중요한 건 마음가짐이다.

"자기 가치는 자기 스스로 만드는 거예요.

아름답다는 건 내가 나 스스로 나만의 빛을 발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우리들은 여자잖아요.

들은 그 이태올로기의 결과들인 것이다. 카프카의 문제적 문관 변신은 가족의 마리아 집단과 마찬가지로 -학력어 리 서로 결히 하는 터터는 관계임을 폭로한다. 

에서 이렇게 쓴다. 전형적인 하나의 가족이의미하는 것은 일단 동물적인 관계다." 가족이란 서로가 서로

이 소설에서 엄마에게서 할머니에게로 건너간 육아의 의무는비틀린 관계를 풀기 위한 하나의 희쟁 거의다.  - P225

어린애의 유일한 취약검은 거부할 줄 모른다는 것이다.
- P227

일상이라는 평면은 순환하는 체계 속에 놓여 있고, 그 반복 속에서 주체의 꿈과 상상을 갉아먹는다. 속으로는 고갈되지만 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