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더 힘든 것이 아니다.

동심의 꽃은
활짝 피었다.

복잡한 거미줄 같은 관계 속에서 울고, 웃는 생활을반복하다 나는 나를 잃는다.

동심으로의 여행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현재의 나에게서 잠시 떨어질 수 있게 한다.

자신이 살았던 과거를 긍정적으로 떠올리는 것을 노스텔지어 vicarious nostalgia라고 한다.

연합은 긍정적 경험을 강화시키고, 분리는 부정적경험을 극복하게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내 기억이다.

동심은
예쁘다.

지금보다 나아짐이란, 처음부터 없었다는 것을 ...
다만 나아감만이 있을 뿐...

무엇이 중요한가?
일이 중요한가, 내가 중요한가?
다른 사람이 중요한가, 내가 중요한가?
나의 삶은 누구의 삶인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자기연민은 동심의 시작

누구나 지구는 자기 중심으로 돈다.

인간은 가장 비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동물이다.
다분히 주관적이다.

자기의 주관적인 감정과 객관적인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자기이해‘를 위해 중요하다.

객관적인 자아상은 자기도식

자기도식 self schermatà은 능동적으로 정신 과정을 조직하고 개인이 의식적으로 또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결정하는 비교적 내구성을 지닌 인지 구조를지칭한다.

분노가 가라앉아야 무엇이 분노의 감정을 일으켰는지 볼 수 있게 된다.

비올 땐밖에 나가는 거 아냐

인생은 그렇게 순차적으로 흐른다.

자기결정성 self-deter inlination은 보상이나 외부 압력 등에의해 강요된 것이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고, 자신의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표현_asserition은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자기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행동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