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트랑... 인간들은 자신의 행복을 일구기보다 불행을 줄이려고 애쓰죠.
베르트랑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그걸 여기서는 아주 좋지 않게 보죠!
스크린에 반지를 빼려고 낑낑대는 영안실 직원의 모습이 비친다. 그가 망설이다 결국 손가락을 자르기 위해가위를 꺼낸다.
카롤린 세상에 태어날 때 당신을 당신 어머니와 이어 주던 탯줄이 잘려 나가는 걸 견뎠잖아요. 이제 당신을 당신의 지난 삶과 이어 주는 심리적 끈이 잘려 나가는 걸견뎌 내요.
카롤린 행운은, 우리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는 일에 무지한 자들이 붙이는 이름이에요.
베르트랑 가능성이 별로 없어요, 피숑 씨. 당신이 있는 병원은 최고의 병원이 아니에요. 게다가 주 35 시간 근무때문에 원래도 인력 배치에 문제가 있는데, 지금은8월이에요. 힘든 때죠. 남아 있는 건 대부분 인턴들이
베르트랑 진실을 들려주면 못 견디는 거, 이게 바로 멍청이들의 근본 특성이지.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면 오죽하겠어. 진실을 알려 주면 알려 준 사람을 원망하면서, 마음에 담아 두고 절대 잊지 않아. 그래서 멍청이들과얘기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뿐이야…….
베르트랑 칭찬, 멍청이들은 칭찬이라면 죽고 못 살아. 이게 그들의 두 번째 특성이지. 칭찬을 듣는 순간 상대를좋아하게 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