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의 양이 늘어날수록 나는 그에 대해 더 알 수 없어졌다.

그렇게 침묵의 방식으로 포기와 체념을 배운 나는

-우리가 먹는 우도, 우리 자신도 모두 우주의 일부잖아요.
그러니까 우주가 우주를 맛보는 과정인 거죠.

사실은 저희 어머니가 자스민 블랙이었어요.
- 그게 뭔데요.
백화점에서 돈을 아주 많이 쓰면 붙여주는 칭호 같은 것!
VIP

사회운동한다는 사람들이 인권 의식은왜 그 모양이래. 아무튼 그런 것들이 입으로만 진보니 뭐니,

희망이 뭐 대단한 건가.
가벼워졌으면 좋겠다.

사랑이 아름답지 않을 때 해야 할 일

"우리는 공을 발로 찰 수 있고 공은 그것에 저항할 수 없다. 이는개를 발로 찼을 때 빌어지는 상황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토록 하찮은 것뿐일지라도, 우리는

우리의 삶은 동경하는 일의 아름다움과 그로부터 도래할 불안을 감내하고 마주하는 용기로 이루어진다. 

해가 지면 책을 읽거나 집 근처를 걷는다. 딱히 해야 할 일은없지만 만들면 할 일은 많고 낮시간은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만들고 치우고 만들고 치우다보면 아무 생각이 없어진다.

아울러 넌 쉽게 말했지만은 자기혐오에 대항할 수 있는 것으로관계의 회복을 제시한다. 그렇게 살지 않기 위해서는 나만 잘한다.

니었다. 아니, 아무것도 바꾸지 않음으로써 우리의 관계가 전과 다른 양상으로 완전히 바뀌었다고 말할 수도 있을 듯하다. 나는 이전

은 과거를 기억하거나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재해석하고 재창조하는 일이니까. 그것은 과거를 다시 경험하는 것이 아니 과거

가리는 것들과 가려진 것들 사이로

실패라는 단어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것이 두렵기도 하고, 실패를 실패인 채로 두는 일을 나는 잘 견디지 못한다. 내 일상에서깊이 허용하고 싶은 것은 모리타 도지의 노래 우리들의 실패5)失敗) 정도일 뿐, 그 이상을 원하지는 않는다.

입 말이다. 대입은 이미 오래전에 교육을 집어삼켜서 남김없이 소화했고, 하나의 괴물이 되었다. 학생을 성적으로만 판단하지 않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