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세상도 바꾸어가는 것이다
아주 조금씩

시냇물 소리가 들리는 마당이 있는 곳으로 사는 곳을 옮겼다. 나는 단지 사는 곳을 바꿨을 뿐인데 많은 것이 달라졌다.

* 땅집‘은 박완서의 「노란집」에 나오는 말이다. 단독이나 주택이라는 말보다 적절한 표현이지 싶다.

"아들이 하나뿐이니 며느리를 바꿔야겠네요."
내가 받아친다.
"바꿀 수 있다면 바꾸고 싶다만."

"가족들 음식을 마련하느라 평생을 바친 종갓집 며느리 손바닥은 특별합니다. 그 손에서는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 나와요. 흔히 손맛이라고 하는 게 바로 그거예요."

어젯밤 산책길에 보았습니다.
천천히 흘러가는 은하수.

 돈도 아니고 직장도 아니고 명예도 아니고 행복은 이러한 작은 기쁨 안에 있다.

 "인간의 창조적인힘은 인간에 대한 신뢰감과 기쁨의 바탕 위에서 생깁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다. 자연은 인간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이 자연일 때 가장 적절하고 생기 있고 아름다울 수 있다. 

명작(名作)에 대한 정의는 이러한 생각에서 내려진다. 아이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자연의 언어를 풍부하게 담고 있는책‘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마음을 바꾸니 이상한 여유가 스멀스멀 다가온다. 

고지서부부
납부 고지서를 주고받을 때만 소통하는 부부라는 뜻

벌레와 같이 사는 게 생태적인 삶입니다."

덕장에 매달린 감들이 마치 밝혀 놓은 수만 개의 초롱불처럼 반짝인다.

미국산 오렌지가 눈에 튀는 색을 자랑한다면 곶감 빛깔은한국적인 색감을 지녔다. 은은하면서 우아하다. 튀지 않으면서 깊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스스로 태양의 기운과 땅의 기운을 느긋하게 담았다.

신은 이겨낼 사람에게만 고통을 주신다

거미줄과 거미를 만납니다.
걷어내며 건네는 말
‘미안, 같이 살기엔 우린 너무 다르구나!"

아빠 품에 안기면 따뜻해요.
아빠도 나보고 따뜻하대요
아빠는 내 난로 나는 아빠 난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4-03-02 15: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