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쓰는 이유는 누군가가 바로 나처럼, 그 후배처럼 목적 없는치열함으로 가장 아름다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부디 내 5년의 경험이 누군가의 미래를 완성하는 데 조금이나마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nterr to grow in wisdom(지혜를 얻기 위해 들어오라)

하지만 진정한 인간관계는 주는 만큼 받고 받는 만큼 주는 관계, 즉기브 앤 테이크 의 관계가 아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면서

하버드,
자유에 대한 책임을 묻는 곳

알아서 하라, 그리고 책임져라

학업은 대학생활의 한부분일 뿐 가장 중요하거나 전부인 것은 아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내일 내야 하는 사회학 에세이보다.
동아리 활동을 위해 써야 하는 기사가 더 중요할 수 있다.

경쟁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뿐

결혼이라는 것은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족의 시작이 되는데, 그런정의마저도 사회적으로 동의하는 개념이 될 수 없다면 당연히 가족의유대감도 약해지는 것이 아닐까.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부부 중 3분의 2가 이혼을 한다고 한다. 나에겐 이 통계가 자유를 너무 중시한 나머지 큰 대가를 지불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쓸데없는 질문이란 없다미래

교수와 학생은 동등한 관계

공부란 정답을 아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아는 것

마음만 먹으면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네가 심어진 곳에서 아름답게 피어나라. 이 말씀에 품격을 받아 나는 많은 생각을 했다. 나는 더만이 성장해야 한다. 내 인생에 있어서 내가 받은 부르심을 말고, 그 부르심에 따라 나의 할 일을 소신 있게 내 페이스로 해나가는 성숙한 태도가 필요하다.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세속적인 목표를 버리고,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말을 이루겠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설계해야 한다.

절대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약해질 땐 용기를 오만해질 땐 겸손을

한 박자 쉬어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