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목표란 무엇인가? - UN 선정, 미래 경영의 17가지 과제
딜로이트 컨설팅 지음, 배정희.최동건 옮김 / 진성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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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는 17가지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활용하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차별화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사회 문제 자체를 차별화의 원천으로
삼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지속가능한 팜유
를 위한 원탁회의 기획을 통하여 경쟁 우위
를 구축한 유니레버를 꼽을 수 있다.
유니레버는 누구보다 먼저 팜유 조달 과정
의 환경 피해와 인권 침해라는 사회 문제에
주목, 국제 NGO인 세계자연기금(WWF)등
과 함께 RSPO를 만들었다. 그 결과 유니레
버는 팜유와 관련해 세계 표준 조달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에 맞는 공급자를 선점하여
원재료 조달력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
하는 데 성공했다....

둘째 사회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이다.
미국 시장에서 루비콘은 방대한 폐기물 원재료와 기업별 폐기물 상세 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및 지방 자치단체의 폐기물
수거 차량 적정 루트 알고리즘 등을 토대로
매칭 플랫포머,( 쓰레기 수거업자와 쓰레
기 배출 소비자를 연결)라는 혁신적 서비스
를 내놓았다. 그 결과 루비콘은 미국 폐기물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셋째 사회 문제 해결의 달성 수준을 아주 높게 설정하고 이를 대외적으로 공표하여
차별화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무배출 시스템, 쓰레기 제로라는 슬로건을
내건 월마트가 대표적인 예이다...



코로나19의 발생원인이 박쥐로 부터 왔다
고 한다. 박쥐는 자체 열이 많아 몸속에 코로나바이러스를 몸 속에 지니고 있지만
결국 자체적으로 이겨낸다고 말이다.
결국은 인간들의 기술 발전과 개발로 인해
박쥐들과 대면하는 거리가 짧아져서 이 사태가 일어났다고 한다...
결국 지구를 살리는 길이 궁극적으로는 우리 인간을 살리는 길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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