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주의 · 다문화주의 · 극단주의

기억력 단련이 필요하다.

한국인은 호모 루덴스의 전형

게임 열풍은 ‘호모 루덴스‘ 를 실증해 준다. 호모 루덴스(Homoludens)는 ‘노는 인간 또는 ‘놀이하는 인간‘ 이다. 

지식인의 자기검열 강화

재, 인터넷의 성역 없는 감시 · 고발 기능이다. 연

째, 인터넷은 ‘지식인의 종언‘을 현실화하는 마지막 일격이다.

‘포털 저널리즘의 최대 강점은 ‘경제성‘ 이다.

 댓글은 서구에선 찾아보기 어려운 한국만의 독특한 현상이다.

했다. "
『중앙일보』 2005년 7월 4일자는 1면 머리기사로 "정치권이 네티즌의 댓글 정치에 요동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인터넷 포털사이트 관

‘광고의 대중문화화 또는 ‘대중문화의 광고화‘ 현

"스크린 독점에 의한 부익부 빈익빈 현상,

아리스토텔레스는 호기심이야말로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특성이다

인디는 권력과 자본에 저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런

넷째, 한류 열풍 이전에 한류 콘텐츠에 대한 국내 평가의 타당성에관한 문제다. 그간 비난의 표적이 됐던 방송사 간 드라마 시청률 경쟁 

이수만은 "정부가 한류를 지원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정부가 잘하고있다고 보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자꾸 무엇을 만들어 내려고 하지말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주었으면 좋겠다. 현장을 모르기 때문에쏙데없는 정책만 만들어 낸다. 며칠 전에도 국회에 가서 한 유력 정치

소리치는가 하면, "백수라고? 그게 내 잘못이야? 경제 죽인 놈들 다 나오라고 해!‘ 라고 하면서 전투성을 유감없이 구사했다.
물론 전투적인 대사만 있는 건 아니었다. "심장이 딱딱해졌으면 좋겠어" 라는 대사는 일부 시청자들의 눈물을 자아내게 했으며,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살아가라, 단 한 번도 넘어지지 않은 것처럼" 같은 대목에선 시청자들은 모처럼 철학적 사색과 성찰의기회를 갖기도 했다. 1

한국은 디지털 문화에서 세계 최첨단을 달리고 있다.

매스미디어 연구는 시간적 제약이 크기 때문에(즉, 매스미디어는
‘그 어떤 사회제도보다도 빠르게 변한다) 비교적 반영구적인 사회 현
‘상을 연구해 자신의 명성을 오래 남기고 싶어하는 사회학자들에게 인기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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