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가 무너진 후 중화민국이 들어선 첫 해(민국 초)부터 일제 강점기, 국공 대립, 문화대혁명까지 50여년의 복잡한 현대사를 한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작가는 반세기에 걸친 정권 교체 과정과 그 과정에서 흘린 피를 썼다고 표현하였다.

 

  류전윈은 중국 신사실주의 작가로 불린다. “닭털 같은 나날”, “핸드폰등의 대표작이 있으며, 영화 국두”, “귀주이야기는 그의 소설이 원작이다. 이 책 고향 하늘 아래 노란 꽃은 그의 장편 데뷔작이다.

 

  작가는 파란만장한 중국 현대사와 그 속의 잔인한 죽음을 무덤덤하게 써냈다. 슬픔, 비통함과는 거리가 먼, 일상의 대수롭지 않은 일 인양 표현하였다.

  “무슨 놈의 말을 지켜? 말 지킨 것도 살인이나 마찬가지야!……

  그리하여 불쌍한 마부 펑씨와 부엌 일꾼 라오더는 죽임을 당했고, 머리는 성문 누각에 내걸렸다. 날씨가 갈수록 무더워졌던 탓에 파리가 많이 꼬였다. 사흘이 지나자 머리는 조금 거무튀튀한 빛을 띠었고 구린내도 풍겼다. (p146)

 

  그는 쑨마오단이 고의로 자기를 농락한다고 여기고는 당장에 지휘도를 뽑아 쑨마오단을 가리켰다.

  “황군을 속이는 놈이 있음이다. 죽음, 죽음 해 버려!”

  쑨마오단이 미처 반응을 보이기도 전이었다. 일본군 병사 하나가 달려들어 총검으로 그의 배를 찔렀다. 총검을 뽑아내자 창자까지 함께 쏟아져 나왔다. (p287)

 

제목의 노란 꽃에 대해선 옮긴이가 친절히 설명을 해주었다.

 

  노란 꽃은 중국 장례 풍속이 간소화 되면서 망령을 추모하기 위해 왼쪽 가슴에 작은 노란 꽃 한 송이를 다는 풍습이 생긴 데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며, 때문에 노란 꽃은 죽음의 꽃으로도 볼 수 있다. (옮긴이의 말)

 

  권불십년이라고 했다. 누구도 절대 권력을 오래 누리지 못한다. 인간사의 진리를 다시금 깨닫는다.

 

작가 소개 : 류전윈

류전윈(1958~)은 중국 허난 성 옌진 현 출생, 베이징 대학교 중문과에서 중국 현대문학을 공부했으며, 1982년 졸업 후 농민일보에 근무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91년 중국 베이징 사범대학 내 루쉰문학원 석사 과정을 졸업했으며, 중국작가협회 전국위원회 위원 및 베이징청년작가연맹 위원을 역임한 후, 현재는 국가가 인정하는 일급 작가로 대우 받으며 전업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류전윈은 중국 내의 유명한 4대 문학상을 모두 섭렵했고, 그의 장편소설은 대부분 영화나 연속극으로 만들어졌으며, 영어, 불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일본어로 번역 출간되면서 일약 중국 최고의 지적인 작가로 급부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