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나지 않음, 형사
찬호께이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호께이의 '13.67'을 우연히 읽었고, 너무 재미있었기에 나의 글 작업의 첫 작품으로 꼽았다.

같은 작가의 작품이고, 시마다 소지 상 수상작이라기에 망설임 없이 읽게 되었다.

 

 눈을 떴다. 숙취로 머리가 너무 아프다. 전날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

최근에 맡은 사건은 기억난다. 경찰서로 출근을 한다. 그런데 이상하다.

경찰서의 모습이 기억과 다르다. 로비로 들어서서 날짜를 보니 2009년. 지금은 2003년 아니었나?

나는 6년 동안의 기억을 잃은 것이다.

 

 '13.67'은 6편의 단편이 하나의 큰 이야기를 이루고 있다.

각각의 단편에서도 반전이 돋보이고, 전체 흐름에서도 읽는 사람의 뒤통수를 친다.

 이 작품의 반전도 만만치 않다.

그리고 그 반전이 '다행이다'라고 느껴지는 신기한 책이다.

 

...앞부분을 읽는 동안 기억 혼란 상태의 '나'와 독자가 함께 느낀 미묘한 불편감이 왜 그리

느끼게 되었는지 딱딱 들어맞아 또 다른 카타르시스를 맛보게 합니다.(p306, 옮긴이의 말)

 

 두 작품 읽어봤을 뿐인데 찬호께이의 팬이 된 것 같다. 앞으로 나올 작품들도 기대가 된다.

 

"둥청아파트는 2년 전에 철거됐잖아요. 그걸 왜 몰라요?"
아친이 고개도 돌리지 않고서 대답했다.
"뤼후이메이 씨는 사건이 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산까이 지역으로 이사했어요. 어쨌거나 둥청아파트는 끔찍한 기억이 있는 곳이니까요."
"그래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기억이 잘 안 나네요."
6년 전의 사건이니 기억을 못하는 것도 당연하겠지? 게다가 거짓말도 아니다. 나는 정말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p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