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스스로 글을 잘 쓴다고 착각한 적이 있었다.

잘 하는 것 하나 없던 초등학교 시절, 어느날 교내 논설문쓰기 대회에서 은상을 탄 것이다.

(전교에서 은상도 아니고 반에서 은상이었으니.. 사실 대단한 상도 아니다.)

4학년 때 받은 그 상은 나에게 커다란 성취감을 느끼게 해줬다.

다음 해 같은 대회에서 또 은상을 받았다.

그러면서 내가 글쓰기는 좀 하나보다 라는 말도 안 되는 착각을 하기 시작했다.

 

6학년 땐 좀 더 과감해졌다.

어린이신문에 실린 어느 학생의 글을 보고 '이 정도 글이면 나도 쓰겠는데?'라는 건방진 생각을 하게 되었다.

원고를 세 번 정도 보냈던 것으로 기억한다.

결국 내 글이 실리게 되었다.

담임선생님이 공개적으로 언급해주고, 다른 반 선생님들도 칭찬해주고.

글 실력에 대한 부심이 끝도 없이 커졌고, 그쯤부터 내 장래희망은 작가였다.

 

언제부터였을까?

내가 글 쓰는데 소질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건.

특별한 계기가 있었는지 기억이 잘 안나지만, 하여간 언젠가부터 나는 글을 못 쓴다는 것을 알았다.

 

대학 지원할 땐 아예 논술전형이 없는 학교만 골라 썼다.

성인이 된 이후로 쭉 글쓰기는 나의 약점이었다.

다행인 것은 글쓰기 할 일이 많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런데 마음이 편하지 않다.

'문과 출신인데 왜 글을 못 써?' '교사라면 어느 정도는 써야 되는거 아니야?' 하는 물음이 스스로를 쿡쿡 찌른다. 그러게, 잘 쓰진 않더라도 어느 정도는 썼으면 좋겠는데..

 

우연히 기회가 닿아 글쓰는 작업을 할 일이 생겼다.

무슨 깡이었을까? 자신 없지만 해볼게요 라는 말을 던지고 뛰어들었다.

그리고 같이 작업하는 분의 추천을 받아 이 책 "서민적 글쓰기"를 읽게 되었다.

 

여러 차례의 실패와 10년 동안 이어온 혹독한 지옥훈련.

 

나는 지옥훈련을 감당할 수 있을까? 실천할 수 있을까?

장담은 못하겠지만 노력을 해봐야지. ^^

 

(지금 쓴 이 글도 어찌나 조잡한지.. 내가 써놓고도 우습다.ㅠㅠ)

쉬운 글을 쓰는 요령 : 1.이해 못하는 얘기는 쓰지 말자 2.문장은 짧을수록 좋다 3.적절한 비유를 활용하자 4.대화체를 이용하자 5.흥미를 유발하는 이야기를 쓰자 (p16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