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 드 경성 2 - 격동의 한국 근대사를 뚫고 피어난 불멸의 예술혼 살롱 드 경성 2
김인혜 지음 / 해냄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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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롱 드 경성》을 읽다 보면 드는 감정은 부끄러움이 반, 신선함이 반이다. 서양 미술에는 오히려 더 익숙하고 관심도 많아 늘 찾아 보면서 우리 작가들과 작품에는 무지함이 부끄럽고, 몰랐던 우리 작가들과 그 작품들을 하나하나 소개 받으며 신선함과 반가움을 느낀다.

 

그림을 볼 때 나의 직관적인 감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화가의 생애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함께 보려고 하는 편이다. 마냥 밝고 예쁘게만 보였던 그림이 화가의 삶을 안 뒤에는 조금 슬퍼 보이기도 하고, 화가가 그림에 담은 그리움이나 애틋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김인혜 작가가 직접 모은 근대 화가들의 자료에 유족들을 만나 들은 이야기, 그리고 작가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일하며 얻은 지식과 생생한 경험들이 같이 녹아있는 《살롱 드 경성》은 매우 귀한 책이다.


이번 2권에서 가장 눈길이 갔던 작품은 권옥연 화가의 1957년작 <몽마르트르 거리 풍경>. 파리를 좋아해 그림이 눈에 들어왔지만, 권옥연과 부인 이병복이 살아간 시간들을 알고 나니 파리에 도착해 저 그림을 그릴 때 그 부부가 어떤 마음이었을까를 헤아려 보게 된다. 

보수적인 양반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집안의 유일한 아들로 남았던 어린 장손. 권옥연은 외로웠던 어린시절을 '비극적'이었다고 표현했다고 한다. 양반 체면에 '환쟁이'가 될 순 없다고 반대하던 할아버지를 미워할 수도 없고 꿈을 포기할 수도 없던 그는 전쟁을 계기로 월남하여 피란지 부산에서 이병복을 만나 결혼한다. 두 명문가의 만남이었지만 전쟁통이라 양반도, 지주도, 가졌던 부도 다 아무 소용이 없었다. 


본인 역시 양반 가문의 엘리트였던 이병복은 남편 권옥연을 '한국의 피카소'로 만들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부부는 파리로 떠났지만, 어머니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전설적인 비평가의 극찬을 뒤로 하고 귀국한다.

사람들은 권옥연을 유쾌한 인물로 기억한다지만, 늘 마음속에 돌아갈 수 없는 함흥 고향집과 돌이킬 수 없는 과거를 그리워하며 살았다는 그가 외로움과 슬픔이 많았던 사람이었을 것 같다.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까지, 주요 활동 시대가 격동의 시대였던 만큼 화가들의 고뇌는 더 깊었을 것이다. 

그들이 어려운 시기와 고단한 삶을 겪어내면서도 남긴 대단한 성취를, 그 작품들을 멀지 않은 때에 직접 마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해냄)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haina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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