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 메탈 - 미래를 결정할 치열한 금속 전쟁
빈스 베이저 지음, 배상규 옮김 / 까치 / 2025년 7월
평점 :

지구를 살리기 위한 대안으로 화석 연료 대신 전기가 있다. 전기차 주행은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전기차에 공급하는 전력을 생산할 때는 탄소가 배출된다. 환경에 무해한 풍력 발전기도 발생한 전력을 도시로 공급하려면 구리가 필요하다. 전력을 받고, 저장하고, 보내는 배터리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리튬, 니켈, 구리, 희토류 등은 전자기기에 꼭 필요한 금속들이다.
이 금속들이 어디에서 나올까? 금속은 대부분 땅에서 캐낸다. 지구를 파괴하는 행위가 포함된다. 숲, 초원, 사막을 헤집고 폭파하고, 공업장비로 막대한 에너지를 소모하고 화학물질을 마구 내뿜으며 가공, 제련, 정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또한 광산에 필요한 시추 장비, 트럭, 굴삭기 및 기타 중장비는 온실가스를 수백만 톤 배출한다. 이로 인해 노출된 화학물질은 광산 주변의 공기와 물을 오염시킨다.
이 모든 피해를 누가 입을까? 우리는 생각지도 못한 사람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었다.
"모든 일에는 대가가 따른다. 하지만 대가를 치러야 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 <62p>
라고스나 나이지리아 등 여러 나라에 쓰레기 매립장이 있다. 우리들이 자주 교체하는 핸드폰을 포함하여 전자기기들이 모두 그곳에 가있다. 매립장이 빈 땅이 아니라 그냥 마을 자체가 매립장이다. 집들도 있고, 사람들이 거기서 쓸만한 금속들을 주워다가 팔며 생활한다.
아이들은 맨발로 돌아다니고 청년들은 캔을 녹이고, 전선의 피복을 태워서 금속을 얻어낸다. 여기서 발생하는 유독가스에 대한 대책은 없다. 쓰레기더미를 뒤지느라 다치고 깔려 죽기도 한다.
우리는 이런 사정을 모른다. 알 길이 없다. 나도 이 책을 보지 않았다면 아무런 경각심 없이 전자기기를 대했을 것이다. 프라스틱만 환경을 해치는 게 아니었다. 아이폰 1대를 생산하려면 35kg의 광석을 캐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은 45kg이다.
핸드폰이 몇십억 대인가? 또 얼마나 많은 전자기기가 새롭게 만들어지는가?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사실을 알아도 새차를 사야 하고, 새로운 핸드폰을 구입해야 하고, 태블릿이나 노트북 등을 구입해야 하지 않은가? 또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들은 어떤가?
우리는 데이터와 관계없지 않다. 우리가 SNS에 올리는 사진과 주고받는 파일,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은 모두 데이터이다. 아무 의미 없는 음식 사진, 고양이 영상, 광고들이 그 데이터를 차지한다. 그 데이터는 형체가 없지만 보관하는 장치는 형체가 있다. 그 역시 금속이다.
현재 데이터 센터가 부족해서 바닷속으로 확장하고, 우주로도 확장하려고 한다. 그 금속들을 여전히 지구에서 캐내고 있다. 이 문명을 어떻게 멈춰야 한단 말인가!
너무 한탄만 했다. 정리해보겠다. 전자기기를 새로 생산하는 것은 그 수십 배의 금속을 캐낸다는 것이고, 그 이상의 탄소를 발생시킨다. 방법은 하나밖에 없다. 고장 나면 고쳐 쓰면서 최대한 신제품을 안 사는 것이다. 그 방법밖에 없다.
그리고 가정에서 냉난방 온도를 낮춘다. 그리고 음식 쓰레기를 줄인다. 음식은 왜? 음식 쓰레기를 처리할 때도 에너지가 사용되고, 그게 다 탄소 배출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대신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이용해야 한다.
근데 이게 되냐고? 그래서 한탄밖에 안 나온다. 이 우리의 지구를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이 책은 지구에 사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봐야 한다.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주제 자체는 따분해 보이지만 엄청 재밌게 이끌어간다. 흥미로운 다큐멘터리 보는 것 같다. 저자가 독자를 이 나라 저 나라 데리고 다니면서 심각성을 알려준다.
재미없진 않으니 꼭 읽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나는 나대로 자동차나 의류, 전자기기, 음식 등 모든 것을 아낄 예정이다. 내년에 차 바꾸려고 했는데 그냥 죽을 때까지 타야겠다.
당장 지킬 수 있는 실천! 싸다고 사지 말자. 싸다고 사는 것들 다 쓰레기고 그거 어떻게 처리할 거야 정말 ㅜㅜㅜㅜ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그 와중에 광산업 주식을 알아보았다. 근데 광산업 말고 그 최종산물을 이용하는 테슬라,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 등의 대기업에 투자하는 게 훨씬 낫다는 걸 알았다. 아... 지구의 수명을 걱정하면서 이게 무슨 짓이지...
#파워메탈 #빈스베이저 #배상규옮김 #까치 #까치글방 #금속전쟁 #배터리 #희토류 #광산업 #구리 #리튬 #니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