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혈관력 - 인생에 건강이 짐이 되지 않게
박민수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가 흔히 노화를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라 여기며 받아들이곤 한다. 하지만 이 책 혈관력은 절대 자연스럽게 흘려보내서는 안 되는 노화, 바로 혈관 노화에 주목한다.
혈관은 혈액을 온몸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통로이며 각종 질환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만큼 건강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래서 혈관은 몸 전체 건강을 결정짓는 핵심 장기다. 혈관이 병들면 고혈압. 당뇨, 심 뇌혈관 질환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가 연쇄적으로 발생한다. 혈관력은 바로 이러한 중요성을 환기시키며 혈관도 면역력처럼 단련 가능한 능력, 즉 혈관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쉬운 건강 문제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고, 혈관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관리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100가지 질문을 통해 혈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혈관과 혈액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 다양한 혈관 질환의 원인과 예후, 관리법까지 다룬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의 놓치기 쉬운 일상 속 식습관과 운동법 등 실천 가능한 건강 팁들이 담겨 있어, 지식은 물론 실용성도 높다.
흥미로운 점은, 이제는 2-30대까지도 당뇨와 고혈압 진단을 받는 시대라는 것, 이 책은 특정 연령대에만 해당되는 건강서가 아니라, 전 연령층이 혈관 건강을 경각심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무엇보다 이 책은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쓴 의학서이자 생활 실천서로 신뢰성과 접근성을 동시에 갖춘 점이 돋보인다.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으로 자신의 혈관 상태를 간접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고 혈관 관련 상식을 쌓을 수 있다. 또한 혈관 질환은 눈에 띄지 않아 방치하기 쉬운 만큼 어떤 위험 신호를 놓치지 말아야 할지도 파악할 수 있다.
보이지 않기에 지나치기 쉬운 혈관 문제를 지금 여기에서 마주하고 관리하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이 책은 혈관 건강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