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 드 경성 2 - 격동의 한국 근대사를 뚫고 피어난 불멸의 예술혼 살롱 드 경성 2
김인혜 지음 / 해냄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살롱 드 경성>의 두 번째 이야기가 돌아왔다. 이번 책을 통해 처음 살롱 드 경성을 접하게 되어 1권의 내용을 미리 찾아보았는데, 1편이 근대의 화가들로 구성되었는데, 2편은 그 연장선에서 시대를 관통한 예술가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더욱 넓고 깊게 조명하고 있다. 작가는 프롤로그만 읽어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1편을 함께 읽는다면 더 풍부한 감상이 가능할 것이다.

이 책은 개화기부터 20세기 중후반에 이르는 격변의 시대를 배경으로 그 속에서 예술을 추구했던 한국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 예술가들의 삶과 예술적 깊이를 시대의 흐름 속에서 짚어볼 수 있게 한다. 격동의 시대 속에서도 예술을 통해 정체성을 지키고자 했던 예술가들, 세상과 단절된 길 위에서도 묵묵히 자신만의 색을 추구했던 이들의 삶을 네 개의 장에 걸쳐 담겨 있다.

책에 등장하는 많은 작가들 가운데 개인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은 윤형근 작가뿐이었다. 예술에 문외한이었던 나는 이 책을 읽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이 책은 예술 세계에 한 발 디딜 수 있게 해준 입문서이자 안내서였다. 작품을 보는 데 어려움이 없었던 이유는 책 안에 실린 작품 사진과 함께 친절하고 세심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었기 때문이다. 전시장에 가지 않고도 해설사의 설명을 듣듯 작품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점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였다.

가령, 안중식 선생은 외교권이 박탈된 위기의 시기에도 애국계몽운동에 힘쓰며 예술을 통해 후세를 위한 교육적 메시지를 전하려 했다. 그의 그림 속 장군의 형상과 호랑이는 당시의 혼란 속에서도 잃지 말아야 할 자주성과 기상을 상징한다.

또한, 박생광 선생은 러일전쟁 시기에 태어나 일제 강점기를 거쳐 해방 이후까지를 살아간 인물이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 선생님의 권유로 그림을 시작했으며 일본인 교사가 그의 재능을 알아보고 유학을 돕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3.1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던 스스로에 대한 회한으로 한때 불교에 귀의하려 했지만 끝내 그림으로 자신의 고통과 애증을 표현하며 예술로 삶을 승화시켰다. 특히 <시바 세계의 청담 대종사>와 같은 고행기, 그리고 해외에서도 주목받은 작품 <무당>은 그의 예술세계가 단순한 미적 추구를 넘어 깊은 내면의 고백이었음을 보여준다.

<살롱 드 경성 2>는 단순히 예술 작품만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예술가의 생애와 시대의 맥락을 함께 풀어내며, 독자가 예술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이끈다. 몰랐던 작가를 알아가고 알고 있던 작가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는 과정은 이 책이 가진 또 하나의 매력이다.

미술관을 자주 찾지 못하는 이들, 예술에 쉽게 다가서기 어려운 이들에게도 이 책은 훌륭한 입문서가 될 수 있다. 시대와 함께한 예술가의 삶을 읽으며 그들의 간절한 예술적 기원이 우리에게 어떤 울림을 주는지 곱씹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