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덕 위의 아줌마 - 사노 요코 10주기 기념 작품집
사노 요코 지음, 엄혜숙 옮김 / 페이퍼스토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노 요코 작가의 작품을 이번에 처음 보게 되었다. 그녀가 별세한 지도 벌써 10년이라는 세월이 지났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의 미수록 작품들을 모아 책을 발간한 것이 바로 <언덕 위의 아줌마 사노 요코>다. 사노 요코 작가는 어린이 동화 작가로 작품들은 톡톡 튀는 재미가 있는 글과 엉뚱한 듯한 느낌의 그림은 뭔가 조화스러울까 싶으면서도 조화롭고 흥미롭다.

사노 요코의 작품은 어디에 모아두는 것이 아닌 어딘가에 처박아(?) 놓는다고 한다. 그래서 그 수록물로 만들기까지 출처를 알 수 있는 것과 알 수 없는 것들로 모아져 있어서 언제 어디에 쓴 글과 그림인지는 모르지만 이 책에서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읽을 수 있는 동화, 사노 요코의 복장 변천사, 에세이, 희곡은 일본만의 희극을 표현한 것인가 싶을 정도로 우스꽝스러운 부분도 있었고 아이들과 함께 읽는 동화 파트에서는 우리가 흔히 보는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느낌과 톡톡 튀는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제일 재미있었던 부분은 아마도 그림이지 않을까 싶다. 그림이 독특하면서 재미가 있다. 사노 요코가 그린 그림도 있지만 이 작품들을 모으면서 다른 작가들의 그림도 같이 그려놓아 글과 함께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또 하나 재미있었던 파트는 나의 복장 변천사인데, 그림과 함께 실제로 사노 요코 작가의 어릴 적 사진도 함께 수록해 두어서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었다.

여러 장르의 수록 모음인 사노 요코의 모음집은 사노 요코만의 색깔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책으로 그녀를 그리워하는 이에게도 그녀를 잘 몰라도 그녀만의 색깔을 궁금해하는 이에게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