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와일드후드 - 세상 모든 날것들의 성장기
바버라 내터슨-호러위츠.캐스린 바워스 지음, 김은지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5월
평점 :
절판
<와일드 후드>가 과연 무엇을 뜻할까 하며 궁금했기도 했지만 인간이란 것에 대해서 어떻게 서술해 놓았을지 궁금해서 읽어본 책이다.
와일드 후드는 유년기와 성인기의 사이의 시절, 청소년기를 말하는 것으로 그 시기에 나타나는 보편적인 특성을 모든 생물들을 예를 들어 설명하는 책이다. 모든 생물들은 청소년기가 있다고 말한다. 다만 그 청소년기가 연구된 생물들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생물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청소년기에 공통적으로 겪은 안전, 지위(무리 개념), 성욕, 자립을 겪으면서 청소년기의 특성을 정립하고 성인으로 되어 하나의 각각의 인격체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한다.
평균수명이 짧은 생물체도 긴 생물체도 청소년기는 있으며 그 시기와 기간은 차이가 있다고 설명한다. 그것을 보며 생물체 뿐만 아니라 무생물체 역시 생산부터 폐기까지 청소년기를 다룰 수 있는 시기가 있지 않을까도 생각되었다.
생물체 중 가장 많은 연구가 있는 인간 역시 다른 생물체와 비교하여 그 시기의 특성을 나열한 것을 보며 인간은 동물에서 진화하여 인간이 되었던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청소년 시기는 참 중요한 시기다. 그런 시기의 올바른 이해가 어른으로 성장함에 있어 올바른 인성을 갖게 해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와일드 후드는 여러 생물에 대해 여러 이해를 요구하기도 하였지만 최종적으로 인간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목표이지 않은 책이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어른이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한 그리고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며 나의 어릴 적 행동들을 오롯이 반성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책이었다.
이 세상의 모든 와일드 후드는 이 책에서 말하는 와일드 후드와 비슷하겠지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덮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와일드후드 #인문 #과학책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신간리뷰 #리뷰 #책리뷰 #도서리뷰 #책추천 #인문책 #인문서적 #과학도서 #쌤앤파커스 #바버라내터슨호로위츠 #캐스린바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