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 <요괴 어사>를 보게 된 이유가 설민석 강사님이 집필해서였다. 설민석 강사님은 유명한 한국사 강사님이고 그의 전공이 역사다 보니 이번엔 한국사 기본서나 문제집이 아니라 요괴를 주제로 한 소설이라는 점이 눈에 확 들어오기도 했다. 정조 시절을 배경으로 한 K 요괴 판타지 과연 어떤 요괴들이 등장할 것인가 궁금해서 읽어본 책이다.
설민석 작가의 강점이 한국사고 특히나 <정조>라는 실제 인물의 등장이 이 소설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만들기도 했던 것 같다.
조선 정조 시절 성은 유 이름은 벼리라는 아이가 자신의 아버지가 요괴가 되었다며 천도 해달라 하는 말을 시작으로 유벼리라는 아이를 국무당과 함께 특별한 능력을 지닌 사람을 찾아 나서게 되었는데, 그들을 요괴어사라 불리게 된 것이다. 그 요괴 어사들은 정조의 명을 받들어 요괴로 변한 자들을 천도하는 임무를 하게 되는 이야기다.


처녀귀신도 나오고 괴질 동자라는 요괴도 나오는 것이 예전에 돌았던 우리나라 귀신들이 나오는 듯했다. 심지어 이 책에는 정약용도 나와서 읭? 했지만 정약용은
정조와 관련된 인물이니 이렇게 연결시켜 나오는 것도 이상하지 않음에도 뭔가 역사책에 나와야 할 인물이 소설 속에 나오니 좀 신기하기도 했다.
유벼리라는 인물이 정조에게 아비의 흉측한 형상을 보고 아비가 잘못된 일을 당하여 그렇게 된 것 같은 생각이 들어 한 편으로는 어린 마음에 아비를 위한 요괴 어사 일을 하면서도 요괴 역시 생전에는 평범하게 살았던 한 사람이었던 것 같고 그들을 아우르고자 하는 정조를 등장인물로 등장시킨 설민석 작가는 정조가 아우르고자 했던 대통합을 이 책 속에서도 담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조와 정약용의 업적을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하면서도 그 속에서 조선 요괴라는 재미를 접목시켜 하나의 드라마 같았던 책이었던 것 같다. 사실 책 보면서 드라마 제작을 염두에 두고 책 지은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만들게 한 여러 장면이 있었다^^
출판사로부터(리뷰 어스 서평단) 책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괴어사
- 저자
- 설민석,원더스
- 출판
- 단꿈아이
- 발매
- 2023.04.24.
#판타지소설 #요괴어사 #설민석 #원더스 #단꿈아이 #소설추천 #역사소설 #한국소설 #책리뷰 #서평 #도서추천 #신간소설 #신간도서 #리뷰어스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