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 행복해지고 싶은 당신에게 전하는 마음의 편지
이신화 지음 / 하늘아래 / 2022년 8월
평점 :
저자/이력
이신화
출판기획자
저서 『하루에 3분이면 성공이 보인다』·『하루에 3분이면 건강이 보인다』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출간 2022.08.25 192쪽 에세이
목차/내용
1장 삶이 우리를 속일지라도 다시 쓰는 편지 | 2장 한쪽 발을 잃은 비둘기에게 쓰는 편지 | 3장 삶의 찬란한 비행을 준비하며 쓰는 편지 | 4장 아침의 좋은 생각으로 쓰는 편지 | 5장 삶의 아침을 위하여 보내는 편지 | 6장 이야기로 적어 보내는 지혜의 편지 |
- 삶이 우리를 속일지라도 희망을 잃지 마라 - 삶이 우리를 속일지라도 사랑을 잃지 마라 - 삶이 우리를 속일지라도 우정을 잃지 마라 | -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삶을 포기하지 마라 - 세상으로부터 삶의 지혜를 배워라 - 기다림과 사람의 참된 의미를 가슴에 담아라 - 상처 입은 날개를 가졌더라도 세상을 날아라 - 할미꽃 한 송이의 외침을 들어라 - 연약한 꽃들도 최선을 다해 뿌리를 내린다 - 일곱 번 넘어졌다면 여덟 번 일어나라 - 남과 어울려 살 때 참다운 삶을 살 수 있다 | - 당신의 마음에는 나비가 숨어 있습니다 - 두려움은 극복하고 도전할 때 해방될 수 있다 - 파랑새는 이미 당신 곁에 있다 - 누군가를 사랑하고 누군가에게 사랑 받아라 -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라 - 마음을 열고 대화를 나눌 때 우리는 행복해진다 - 주변을 둘러볼 수 있을 때, 행복을 발견한다 - 고독함에서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 자신의 운명은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 미워하는 마음은 자신은 물론 남에게도 해롭다 - 삶에 갈증이 난다면 스스로 물을 찾아 나서라 - 마음속에는 천국과 지옥이 같이 있다 - 아이들의 영혼에는 순수함이 깃들어 있다 - 사람과 사람과의 인연은 무엇보다도 소중하다 - 당신이 이겨낸다면 슬픔도 힘이 된다 - 자유는 자유를 원하는 자만이 얻을 수 있다 - 철이 든다고 하여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지 마라 -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할 때, 행복해진다 - 사랑을 모르면 많은 것을 소유해도 불행하다 - 찬란한 비상은 자신의 의지가 있을 때 가능하다 | - 지혜로운 사람은 합리적인 판단을 할 줄 안다 -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삶의 중요한 것들을 보아라 - 남들을 희생시키며 얻는 위해함은 사라져야 한다 - 너무 많은 수식어는 거짓을 숨기기 위함이다 - 겸손함은 사람을 더욱 성숙하게 만든다 -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는 현명한 사람이 되라 - 고정관념은 당신의 삶을 후퇴시킨다 - 사람들은 자신에게 해롭다고 하여 악이라고 한다 - 경솔한 판단은 때로 아주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 - 가짜에 속는 삶을 살지 마라 - 행복은 마음속에서 가꾸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 - 이 시대에 절망에 빠진 사람들은 무엇으로 남을까 - 이 시대의 사람들의 마음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 가장 귀중한 사랑의 가치는 희생과 헌신이다 - 더럽고 추한 세상이라도 껴안아야 한다 - 여성이 주체적으로 설 수 있을 때, 세상이 행복하다 - 세상은 약육강식의 법칙에 의해 움직인다 - 위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아주 위험한 사람이다 - 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가 | - 지식보다는 지혜를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 - 거짓말에 속지 마라 - 질투하지 마라 - 말로만 떠벌이지 마라 - 산을 산으로 보아야 한다 - 비난과 비웃음을 두려워하지 마라 - 달콤한 말에 속지 마라 - 자신의 작은 능력에 도취되지 마라 - 거짓으로 인간관계를 맺지 마라 - 언제나 공자가 옳은 것은 아니다 - 경솔하게 행동하지 마라 - 남을 흉내 내지 말고 스스로 깨달음을 얻어라 - 어떤 상황에서도 삶의 나침반을 버리지 마라 -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라 - 용서하기를 망설이지 마라 - 오해를 깨달았다면 즉시 화해하기를 망설이지 마라 -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지 마라 |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하는 이유는 많다. 그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얼까 고민을 해보았다. 무수히 많은 일 들 중에서 “내 마음을 편안히 다스리는 일” 만큼 더 행복한 일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책이다.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책의 저자는 자신이 처한 현실에서 바르게 보아 질때 삶의 목적이 세워지고 그 목적을 향하여 어려움을 딛고 전진할 수 있다고 한다.
총 6장의 주제로 삶속에서 내가 살아갈 수 있는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글들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박주영 판사의 법정에서의 얼굴들에서 “사람이 사람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잔인한 일은 혼잣말을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의 관심보다 혼자만을 생각하는 마음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 세상에 일어나는 범죄들도 어찌 보면 그들에게 관심보다 소홀함으로 일관했기에 범죄들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이신화 작가님 역시 무관심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말한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의 가장 큰 죄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것은 무관심 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P.63
이런 무관심을 버리고 관심을 가지게 되면 사람과의 관계도 좋아지게 마련이라고 말한다. 나 역시도 남에게 간섭하고 오지라퍼 처럼 하는 것을 별로 안 좋아하는 편이다. 내일은 내일 너 일은 너 일 이런 식이었는데, 경찰 준비하면서부터 생각이 바뀌었다. 그렇게 이기적이었던 내 모습이 누군가에게 도움보다는 실망과 힘듦을 안겨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조금씩 사람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사람과 알아가는 재미가 이런 것인지 일찍 알았더라면 지금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 궁금하다.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책 속에서 제일 감명 깊은 문장이고 그리고 내 신조이기도 한 이 말은 내 마음 깊숙이 들어왔다. 나는 사람 대 사람을 대할 때 쉽게 친해지지도 않고 좀 그 사람을 지켜보다 친해지는 타입이다.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보다가 친해지는 타입인데 그중 그 사람의 “진심 어린 말”을 먼저 보는 편이다. 말속에서 행동이 드러나게 마련이기에 그 사람의 됨됨이를 판단할 때는 말을 주로 보는 편이다. 나도 상대에게 진심으로 대하면 상대 역시 날 진심으로 대해주리라 생각되기에 그렇게 하기에 많은 지인을 두기보다는 찐 지인 몇만 가까이하는 편이다. 그래서 나는 내 주변인들과 다 잘 맞고 기본 10년 이상인 지인들 뿐이라 다들 좋고 내게 은인 같은 사람들뿐인 내 보물들뿐이다.
인간관계를 맺을 때 거짓으로 상대를 대하지 마세요.
당신이 진심으로 상대를 대하면,
상대도 당신의 진심을 느끼고 당신을 진심으로 대하는 법입니다.
P.169
총 평
한 장 한 장 마음속에 새길 말들이 많다. 작가님 이름만 보고 여자인 줄 알았다. 그렇게 읽어보았는데 여자 작가님이라고 하기엔 문체가 뭔가 딱딱 끊어지는 느낌이랄까..? 그렇게 읽다가 남자 작가님임을 책에서 드러내어서 “아 역시”이러면서 읽었다. 세상을 살면서 느낀 점이 많으신 분 같았다. 여러 책들과 그리고 명언을 인용하면서 인생을 깊이 있게 살아본 분에게 인생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느낌을 받았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책과콩나무 서평단) 책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 저자
- 이신화
- 출판
- 하늘아래
- 발매
- 2022.08.25.
#지금당장행복해야합니다#이신화#하늘아래#에세이#에세이추천#신간도서#도서추천#에세이도서#에세이도서추천#책과콩나무#책과콩나무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