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할 수밖에 없는 취업 독설특강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취업비밀 48가지
최원준.구호석 지음 / 홍익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명히 책 이름은 취업에 관한 쓴 소리를 담고 있는 듯 보이는데 표지에는 웹툰이나 만화책을 연상시키는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잠시 후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고정관념이라는 생각에 급히 반성했고, 처음에 책을 보자마자 들었던 의아함은 자연스레 궁금증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책 내용에 관심이 가서 보고자 했던 책인데 묘하게도 표지에서 또 한 번 끌렸던 것입니다.

 

저자인 최원준 씨와 구호석 씨는 지금껏 각각 1,000명과 2,000명 이상을 컨설팅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취업 컨설턴트입니다. 특히 구호석 씨는 취업 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운영하여 80여 명의 현장 전문 컨설턴트를 배출했다고 합니다. 이 분들이 이 책에 ‘가장 합격률이 높았던 48가지 노하우와 핵심 컨설팅’, ‘최종합격자들의 실제 작성사례와 가장 문의가 많았던 취업고민에 대한 1:1 컨설팅’을 공개했습니다.

 

우리가 취업을 위해 거쳐야 하는 모든 과정의 핵심 노하우들을 총 다섯 장에 걸쳐서 풀어놓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지피지기백전불태, 知彼知己百戰不殆)는 옛 말처럼 우선 취업준비생인 스스로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생각해보면 외국어나 시사, 상식 등 세상의 지식에 대해서는 해박할지라도 정작 자신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막상 물어보면 바로바로 대답하기 쉽지 않은 것이 바로 자신에 대한 질문 같습니다. 그리고 2장에서는 위의 격언에서 상대방에 해당하는, 내가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에 대해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구직의 정식절차 중 가장 첫 번째 단계라 할 수 있는 서류전형에 통과하기위한 나만의 무기라고 할 수 있는 이력서에 대해 조언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력서의 수많은 항목들을 채워나가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좀 더 내 모습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지 조언해줍니다. 4장에서는 늘 이력서와 함께하는 자기소개서를 한껏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방법들을 안내합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최종단계라고 할 수 있는 면접을 통과할 수 있는 비법들을 공개합니다. 시각, 청각, 언어 등 면접에서 첫인상 및 합격여부를 좌지우지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는 각종 요소에서부터 영어면접이나 프레젠테이션 토론 등 면접 유형별 노하우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다섯 장 모두 취준생들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3장과 4장을 통해 가장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비록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다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두 컨설턴트의 다년간 쌓인 경험치와 필승전략을 함께 나눌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를 갖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