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기쁨
유병욱 지음 / 북하우스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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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유병욱의 책을 읽었습니다. 가끔 멍하니 티브이를 보다가 나오는 광고를 보면서, 늘 창의적이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광고업계 분들에 대해 속으로 감탄사를 내뱉고는 했었습니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 자신에게 없는 것을 늘 원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자 속성이라고 하지만, 아무것에나 그렇지는 않을 테고 아무래도 관심이 있으니 그랬겠지요. 저에게 없다고는 하지만 그것이 질투나 시기의 대상이라기보다는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저자는 책의 첫 문장에서 스스로를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광고인들은 생각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분들이니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말이 정말 딱 맞는 표현이구나 생각했습니다.

 

[생각의 기쁨]은 저자가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그것이 얼마나 기쁘고 즐거운 것인지 역설(力說)하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의 그 과정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 것인지 다른 이들에게 떳떳이 말할 수 있는 그야말로 진정 행복한 사람이라 생각했습니다.

 

저자는 어떠한 독자들이 자신의 책을 찾을지 알기라도 한 것처럼 '더 좋은 생각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로 책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는 '더 좋은 생각을 위한 기본'과 '더 좋은 생각을 만드는 자세', '더 좋은 생각으로 향하는 과정'과 '더 좋은 생각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하나하나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런던 유학시절부터 광고업계에 종사했던 시간 등을 포함하여 그 동안 저자가 살아오면서 겪었던 많은 일들을 바탕으로 얻게 된 생각과 깨달음 등을 통해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각 장에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결국은 '생각의 품에 안겨 살아가는' 존재임을 이야기하며 책을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책을 보고 나니, 책 뒷면에 쓰여 있는 대로 "생각 하는 것의 기쁨은 그 결과물이 아니라 그 과정에 있다"는 생각에 더 많이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창의적인 많은 사람들과 그들이 종사하는 분야, 그들이 만들어내는 기발하고 눈부신 아이디어와 생각들에 대해 늘 부러움을 품었고, 한편으로는 정말 순수하게 그것들이 참 아름답구나 느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만난 덕에 내가 지금껏 감탄하며 보아왔던 결과물들이 전부가 아니구나, 그러한 결정체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우리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까지의 그들의 숨겨진 고뇌와 노력이 진정 아름다운 것이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 고마운 책이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열심히 뛰고 생각하며 아이디어를 뿜어내는 광고인들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가까이서 볼 수 있었던 기회를 갖게 되어 참 즐거웠던 시간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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