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유혹 - 열혈 여행자 12인의 짜릿한 가출 일기
김진아 외 글 사진 / 좋은생각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여름 방학부터였던 것 같다. 직접 떠나지 못하니 ‘대리만족’, ‘간접경험’이라는 미명하에 신간 여행 에세이들을 찾아서 보기 시작한 것이. 이 책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나는 왜 직접 떠나지 못하고 그들의 이야기만으로 만족하려 하는 것일까? 정말 이런 만족을 진정한 만족이라 할 수 있는 것일까? 더 이상 이렇게 제자리에서 눈으로만 떠나지 말고, 가슴으로 직접 더 넓은 세상을 만나자는 다짐을 하며, 동시에 그런 작은 꿈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당장 모든 것을 놓고 홀연히 떠날 수는 없다. 아직 지루한 일상이라 말할 만큼 같은 생활을 반복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무언가를 이루어 놓은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여행을 떠나는 이유가 다 다르듯이 나는 나만의 이유를 가지고 떠날 것이다.


  《여행자의 유혹》은 12명의 여행자들의 ‘무용담’들을 가득 담아 놓았다. 모두 자신들의 여행 이야기들을 최소 한 권 이상씩 책으로 펴낸 ‘열혈 여행자’들답게 이야기 하나하나에 그들의 열정, 그 당시 그들이 느꼈던 설렘을 비롯한 여러 감정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야기들을 총 5개의 장으로 나누어 테마별로 정리해 놓았다.


  책의 이름에서 볼 수 있는 한 단어 ‘유혹’. 그들이 여행하는 동안 겪었던, 사소하다면 사소하지만 결코 작지 않은, 자연스레 미소 짓게 만드는 에피소드들이 바로 우리들을 향한 ‘유혹’인 것이다. 전에 읽었던 책에서 누군가 ‘한 장의 사진에서 나의 여행의 시작이 되었다.’고 말했던 것이 기억난다. ‘한 장의 사진’이 이유가 될 수 있다면, 선배 여행자들이 가슴 속 소중히 간직해 왔던 ‘아름다운 여행기’ 또한 충분히 그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개강도 며칠 앞으로 다가왔는데 이 책 덕분에(?)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 요즘 들어 조금은 시들시들해졌던, ‘여행 중독증’의 증세가 다시 내 가슴을 흔드는 것을 보니, 그 ‘유혹’이 정말 강렬하긴 한 것 같다.


  각자의 색깔을 가진 12명의 여행자들의 이야기들을 각 장의 테마에 맞춰 넣어 놓다보니 이야기들이 이어지지 않고, 그래서 조금은 뒤죽박죽인 느낌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처음뿐, 읽을수록 이렇게 여러 명의 여행 작가들의 글을 한 권의 책에서 접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이 여행 중에 겪었던 여러 일들, 소중한 기억들 중 고르고 고른 내용들일 테니 더욱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겠다. 한 가지 더, 중간 중간 들어있는 여행과 관련된 ‘격언’들도 참 마음에 들었다. 읽을수록 공감에 공감을 거듭하게 만드는 문장들이었다.


  물론 우리가 알고 있듯 모든 여행이 즐겁고, 유쾌하며, 낭만적인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그들이 만난, 피부, 국가, 언어 등을 뒤로 하고 진실 되고 따듯하게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여행자들과 원주민들을 보면서 여행의 또 다른 행복을 새삼 찾은 것 같아 마음이 훈훈해졌다. 이렇듯 좋은 사람들, 잊을 수 없는 풍광들을 접한 행복한 추억들 때문에 그들은 오늘도 떠날 계획을 세우고, 걷고 또 걸으며, 집으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다음 여행을 꿈꾸는 것이 아닐까 싶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설레는 마음, 가벼운 발걸음으로 여행을 떠날 날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여행은 사람을 순박하게, 그러나 강하게 만든다.” - 서양 속담
 

“세계는 한 권의 책이다. 여행하지 않는 자는 단지 그 책의 한 페이지만을 읽을 뿐이다.” - 성 아우구스티누
 

“여행과 변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이 있는 사람이다.” - 바그너
 

“여러 곳을 여행한 자만이 지혜롭다.” - 아이슬란드 속담
 

“여행이란 우리가 사는 장소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편견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 아나톨 프랑스
 

“여행은 그대에게 적어도 세 가지의 유익함을 가져다 줄 것이다. 첫째는 타향에 대한 지식이고, 둘째는 고향에 대한 애착이며, 셋째는 그대 자신에 대한 발견이다.” - 브하그완
 

“진정한 여행은 새로운 풍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것이다.” - 마르셀 푸르스트
 

“한 곡의 노래가 순간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고, 한 자루의 촛불이 어둠을 몰아낼 수 있다. 한 걸음이 모든 여행의 시작이고, 한 단어가 모든 기도의 시작이다.” - 틱낫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