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매일 두뇌 운동 Plus+ : 종합편 (스프링) 하루 10분 매일 두뇌 운동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 베이직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무병장수(無病長壽)"라는 말처럼, 오래 사는 것만큼이나 건강하게 사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오래 살아도 그동안 질병을 달고 산다면 그 삶은 결코 행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노령화에 따른 질병 중 "치매"는 가장 잔혹한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동안 평생 함께 해온 가족을 못 알아보거나 예상 밖의 행동으로 인해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힘들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아직 치매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았기에, 가능한 발병을 뒤로 미루거나 초기에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본 책에는 이를 위해 꾸준한 두뇌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인지활동이 담겨 있습니다. '퍼즐, 계산, 언어 연습, 시지각 활동, 창의적 사고' 등 여러 인지 영역을 자극하는 문제들은, 뇌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새로운 신경 연결이 만들어지고 손상된 기능도 회복될 수 있다는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의 원리를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책에는 하루 2문항씩, 60일 치 분량이 담겨 있습니다. 제목에는 "하루 10분"이라고 되어 있지만, 2문항을 푸는 데는 사람마다 시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읽는 이에게 부담 없이, 꾸준히 해나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 주는 구성이 마음에 듭니다. 인지 훈련의 효과는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기에 이런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설계야말로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본 책과 함께라면 두뇌 운동을 생활 속 습관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두뇌, 특히 인지능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본 책은 치매를 걱정하는 고령자분들은 물론, 기억력 감퇴를 느끼는 중, 장년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