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EBS 자본주의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는 지난 250년 넘게 세계 질서를 지배하며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왔지만, 동시에 주기적인 위기와 불평등을 야기해왔습니다. 본 책은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을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방송에서 다 담지 못한 심층적 내용을 보강하여 자본주의의 본질을 풀어냅니다.


이 방대한 작업이 전문 경제학자도 아닌 한 PD의 개인적 의문에서 출발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왜 미국의 금융위기가 내 지갑에 영향을 미치는 거지?"라는, 그녀가 스스로에게 던졌던 질문은 사실 전 세계 사람들이 생각해 봐야 할 본질적인 문제가 아닐까요?


본 책에는 아담 스미스에서 마르크스, 케인스와 하이에크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를 설명해온 다양한 사상가들의 시각이 등장합니다. 그러나 이론적 논쟁에만 머무르지 않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나 저축은행 파산, 물가 상승과 같은 구체적 사례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경제 원리를 보여줍니다. 돈이 단순히 정부가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은행 시스템 속에서 '신용 창조'라는 메커니즘을 통해 늘어난다는 사실이 특히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불완전하거나 왜곡된 지식일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본 책은 자본주의의 구조적 한계를 지적하면서도, 단순히 비판에 그치지 않고 우리가 이 체제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무분별한 금융 상품의 확산, 소비를 부추기는 마케팅 전략, 교육 부재로 인한 금융 문맹 등의 문제는 자본주의의 그림자지만, 우리가 대응해야 할 냉정한 현실이기도 합니다.


경제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으면서 우리가 놓치고 있던 경제적 진실을 날카롭게 드러내는 본 책을 통해, 경제 현상 이면에 숨겨진 구조적 원리를 이해하고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갈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