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무 이상 없다는데 계속 아픈 당신에게 - 마침내 아픔의 근원을 발견하고 건강의 답을 찾는 자율신경 이야기 ㅣ 인생백세 4
오민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여러 증상, 통증과 마주합니다. 웬만한 통증은 '곧 낫겠지'라는 생각에 그냥 참거나 집에 있는 약을 먹는 정도입니다. 그러다 생각보다 오래가거나 통증이 되려 심해지면 결국 병원을 찾게 되죠. 하지만 분명히 몸이 아픈데도 검진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거나 원인을 '스트레스'로 치부하며 임시 처방에 그치는 현실은 우리 삶의 질을 조금씩, 하지만 확실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본 책은 그처럼 반복되는 증상 속에서 길을 잃은 분들에게 하나의 해답, 즉 '자율신경실조증'이라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지은이는 자율신경의 불균형이 '두통, 만성 피로, 이명, 가슴 두근거림' 등 다양한 증상의 근본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스트레스 자체를 없애려는 접근이 아니라,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바로잡는 방법에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회복의 시작'이라는 그의 주장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증상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회복하고 신체의 근본적인 회복력을 끌어올리는 데 방점을 찍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은이는 일반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게 자율신경의 원리와 작동 방식 등을 설명하고 다양한 환자들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이 개념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줍니다. "나는 왜 이렇게 자주 아플까?"라는 물음에 마땅한 답을 찾지 못했던 분이라면, 본 책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좋은 계기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책은 증상이나 통증을 완화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몸을 더 깊이 이해하고 돌보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다소 무시해왔던 '신경'의 세계에 주목함으로써 만성 통증이나 증상에 대한 치유의 실마리를 찾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보이지 않는 조율사, 자율신경이 우리의 삶 전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됨으로써 건강에 대한 관점도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