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가는 대로 해라 (리커버)
앤드류 매튜스 지음, 김유경 옮김 / 데이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책에는 삶의 본질적인 질문들에 대한 명쾌하면서도 따뜻한 통찰이 담겨 있습니다. 지은이는 빠르게 돌아가는 우리 일상 속에서 자칫 잊기 쉬운 삶의 본질적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외부의 기준이 아닌 자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데서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이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삶은 결코 쉬워지지 않는다'는 지은이의 어찌 보면 시니컬한, 하지만 지극히 현실적인 진단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은이는 그러면서 인생은 이러하니 그냥 포기하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저 포기하라고 말할 것이면 굳이 책을 낼 필요도 없었을 테니까요. '삶이 쉬워지지는 않지만 대신 삶을 더 능숙하게 요리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태도와 관점을 바꾸는 것이 삶을 바꾸는 첫걸음임을 강조합니다.


'실패'에 대한 관점도 크게 와닿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만, 지은이는 '우리가 성공보다 실패에서 배우는 것이 더욱 많다며 실패야말로 진정한 배움의 기회이며, 자신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 왔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실패가 너무 무서운 나머지 종종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도전하며, 그 결과가 비록 실패일지라도 그것을 다시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것, 정말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생각의 힘'에 대한 이야기도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생각은 단순한 감정의 반응이 아니라, 삶 전체를 좌우하는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우리의 일상적인 생각을 돌아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줍니다. 체력처럼 '생각도 훈련이 필요하다'라는 말은 하루아침의 변화가 아닌 꾸준한 실천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합니다.


본 책은 거창한 변화보다 지금 이 순간, 현재에의 집중과 행동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의미 있는 삶은 먼 미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작은 선택들 속에 있다는 메시지는 큰 위안이자 동기를 주었습니다. 본 책은 삶의 전환점에서 길을 찾고자 하는 분들에게 따뜻한 등불이 되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