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응급처치 구급상자 : 산업현장 편 - 생명을 지키는 응급처치 가이드
이태양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지은이는 '산업 현장에서의 사고는 그 순간은 찰나일지라도 크고 길거나 영구적인 피해를 초래할 수 있고, 작은 실수라 하더라도 대가는 생각보다 훨씬 클 수 있다'라는 지적과 함께, '안전을 위한 노력은 그것이 비록 작더라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강조합니다. 이는 기업의 대표부터 현장 근로자까지 관련자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에, 그의 주장에 크게 공감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챕터에서는 산업재해와 관련된 법적 사항부터 사고 유형과 현장에서의 안전까지, 기본적인 개념과 현실적인 예방 방법을 설명합니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과 '위험성 평가'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법적 요구 사항에 맞춰 사고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또한, '현장 평가'와 '잘못된 응급처치 사례'를 다루며,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제공하는 점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이어지는 챕터 2와 3에서는 '다양한 사고 유형별 응급처치 방법'과 '증상별 응급처치 방법'을 다룹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무엇보다 빠르고 정확한 처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구체적인 가이드는 필수적입니다. 각 상황에 맞는 대처법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이를 통해 관리자는 물론, 현장 근로자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돕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개인보호구'부터 시작해 '사고 초기 생명을 지키기 위한 조치법'과 '119 신고 방법' 등, 사고 예방과 대처 방법을 전합니다.
챕터 5에서는 산업현장에 필수적인 응급의료장비들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사고 상황에 맞는 응급처치 장비를 추천하고, 그 사용법을 안내하는 부분이 특히 중요해 보입니다. 이는 사고 발생 초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의 역할, 현장에 비치 시 도움이 될 구급물품 세트, 응급처치 교육 노하우' 등 관리자에게 실용적인 팁들을 제공합니다. 상황 발생 시, 재해자의 추가 피해 방지는 물론, 현장에 있는 다른 근로자들의 안전까지 책임지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노력이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산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하고, 사고 발생 시 생명을 구하는 데 중요한 응급처치 방법이 자세히 담긴 만큼, 본 책도 여러 의료장비나 안전도구와 함께 현장에 꼭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