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해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 의사가 추천하는 혼자 힘으로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명다인 옮김 / 청홍(지상사)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노화는 자연의 섭리로서 우리 인간이 거스를 수 없는 운명과도 같다 생각합니다. 외국의 한 백만장자가 자신의 노화를 늦추기 위해 매일 같이 거금을 쓰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때도 왠지 모르게 마음이 복잡해지더군요. 오래 살고 건강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은 우리 인류가 존재하는 이상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본 책에는 심장 질환과 심장 재활에 대한 지은이의 이해와 철학이 잘 담겨 있습니다. 심장 재활의 중요성과 그 효과, 그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삶의 질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입니다. 지은이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심장 재활이 단순한 치료가 아니라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은이가 제시하는 심장 재활에 관한 과학적 근거, 즉 연구 결과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전통적으로 심장질환 치료에 있어 운동은 가급적 삼가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에는 운동이 훨씬 더 중요한 회복 방법이라는 변화가 특히 기억에 남네요. 과거의 치료 방식이 현대의 과학적 증거와 어떻게 대조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어, 심장 재활의 중요성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심장 재활'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지은이의 메시지는, 본 책이 단순한 의학적 정보 전달을 넘어 사회적, 의학적 변화를 촉구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생각됩니다.
심장 질환, 특히 심근경색의 발병 확률이 가장 높은 계절인 겨울입니다. 그래서인지 이에 대한 지은이의 이야기가 마치 경고처럼 다가왔습니다. 실, 외 온도 차에 더욱 유의하고, 추위에 최소한으로 노출되도록 신경 써야 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본 책을 통해 심장 재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더욱 많은 분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