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밀 이삭처럼 - 고흐, 살다 그리다 쓰다 열다
빈센트 반 고흐 지음, 황종민 옮김 / 열림원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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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본 책을 통해 우리는 빈센트 반 고흐가 작성한 편지로 그의 삶과 예술을 들여다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가 쓴 편지 대부분이 동생 테오를 그 수신자로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의 편지들은 그의 고통스러운 삶, 그럼에도 그 속에서 결코 시들지 않았던 예술에 대한 열정, 그리고 그것이 그의 작품에 어떻게 드러났는지를 잘 보여주는 듯합니다.


빈센트는 물질적 어려움과 정신적 고통 속이라는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는 삶의 의지와 예술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습니다. 상업적 성공만이 예술적 성취의 기준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빈센트가 평생 동안 남긴 2,000여 점의 그림 중 단 한 점만이 그가 살아 있을 때 판매되었다는 사실에서도 그의 예술을 향한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빈센트의 편지글을 통해 그의 감정과 생각을 직, 간접적으로 만나보는 시간은 생각보다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빈센트의 직설적이지만 순박한 어법은 그의 내면적 갈등과 고통을 매우 진솔하게 전달해 주며, 그런 점에서 그의 삶이 단순히 '슬프고 고통스러운 예술가의 이야기'가 아닌, 하나의 진지한 존재의 투쟁과 희망을 보여주는 것처럼 다가옵니다. 


본 책의 가장 마지막에 실려 있는 [고흐의 삶에 대한 짧은 글]은 그의 예술가로서의 삶 외에도 그가 걸었던 헌신적인 길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의 작품이 널리 알려지기까지의 여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그는 단순히 고통 속에 살았던 예술가가 아니라, 자신만의 고유한 언어와 방식으로 세상에 대한 사랑과 희망을 표현하고자 했던 한 인간이라 생각합니다. 그의 삶과 예술을 보다 가까이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그에 대해 조금 더 알고 나니, 그의 삶이 예술 그 자체처럼 다가왔습니다. '삶에서 중요한 것은 다른 이들의 인정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적 의미와 진정성이 아닐까?'하고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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