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이 답했다 마땅히 살아야 할 삶에 대하여 (나만의 책 만들기 에디션)
고명환 지음 / 라곰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본 책은 지은이가 고전에서 찾은 삶의 지혜와 변화를 중심으로, 고전이 우리 삶에 주는 의미를 전합니다. 고전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지은이는 말합니다. 그 답을 통해 지은이가 직접 경험한 변화는 읽는 이들에게 분명 영감을 줄 것입니다.


지은이가 이야기하는 '고전'은 단순한 과거의 문헌이나 이론에 그치지 않습니다. 삶의 깊은 이해와 통찰을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로 묘사됩니다.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얻은 긍정적 확언을 통해 우울증을 극복하는 경험이나 <이반 일리치의 죽음>과 <변신>을 통해 삶의 방향을 재정립한 이야기 등 고전이 실제 삶에 미치는 영향을 진지하게 다룹니다. 고전이 단순히 학문적 지식이나 철학적 담론을 넘어, 인간 존재와 삶에 대한 본질적인 답을 제시한다는 메시지가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본 책을 통해 만나는, 지은이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고전을 통해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는 과정은 우리에게 울림을 줍니다. 고전에서 찾은 교훈들이 어떻게 지은이의 삶을 변화시켰는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 고전이 우리에게도 그와 같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전합니다. 비록 같은 고전이라 하더라고 읽는 이마다 통찰을 얻게 되는 부분은 다를 수 있고, 심지어 같은 고전 속 같은 메시지라 하더라도 이를 통해 얻게 되는 삶의 지혜 역시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변화는 분명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전은 단지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중요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존재라고 주장하는 지은이. 고전의 힘을 믿고 그 속에서 답을 찾으려는 그의 열정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고전에서 보다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교훈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본 책이 좋은 길잡이 되어줄 것입니다. 고전 속으로 여행 한번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