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병, 전쟁, 위기의 세계사 - 위기는 어떻게 역사에 변혁을 가져왔는가
차용구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팬데믹, 전쟁, 난민 문제, 기아 등의 문제는 때로는 우리와 가까이, 또 때로는 멀리 존재합니다. 이와 동일한 혹은 유사한 위기들을 우리 인류는 극복해왔습니다.


본 책은 인류가 마주했던 위기와 그 대응에 관한 역사적 사례를 중심으로,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위기를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환경, 정치, 성찰과 이주"라는 다양한 위기 별로 그 대응 방안을 다루고 있으며, 이는 여러 문제의 해결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본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환경 위기에 대한 대응을 다룹니다. 자연재해 및 감염병 위기, 그리고 체르노빌, 후쿠시마와 같은 인재(人災)에 대한 국가들의 상이한 대응을 살펴봄으로써, 과거의 경험을 현재와 연결 지을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례들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마주하게 될 환경 위기에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부에서는 정치적 위기 속에서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글로벌 위기뿐만 아니라 국내의 정치적 갈등까지 다루며, 위기 상황에서 현명한 정책적 판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정치 혹은 행정의 갈등이 어떻게 국가의 안정을 위협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3부는 성찰과 교류를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던 역사를 다룹니다. 국가 간 적대적 감정을 화해와 치유를 위한 기회로 전환하는 과정은 현대의 관계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줍니다. 이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인식과 태도를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위기의 시대, 정치적, 사회적 갈등을 초월한 협력과 화해라는 소중한 가치를 우리 인류가 끝까지 지켜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