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퍼즐 추리게임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데이브 채턴.캐럴린 스키트 지음 / 보누스 / 2024년 11월
평점 :
한 가지 사실로부터 다른 사실들을 추론하고,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탐구하며, 다양한 상황을 창의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로 추리의 묘미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추리 과정은 우리에게 단순히 문제 해결의 재미를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우리의 뇌를 자극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본 책에는 가볍게 즐겨볼 수 있는 퍼즐부터 복잡한 추리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들이 담겨 있습니다. 덕분에 읽는 이로 하여금 지적인 즐거움은 물론, 보다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때로는 단서를 주는 문제들도 있지만, 결국 풀지 못하고 해답을 확인했던 경우가 참 많았습니다. 무릎을 탁 치게 만들 때도 있었지만, 힘이 빠질 정도로 어이가 없을 때도 있었죠. 하지만 누구를 탓하겠습니까. '그동안 얼마나 틀에 박힌 생각으로 살아왔던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 첫머리의 [일러두기]에서 밝히고 있는, '본 책에 담긴 문제들의 해답은 책의 해답란에 실린 것 외에도 더 있다'라는 사실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하나도 생각해 내기가 쉽지 않았는데 다른 것도 있다니, 그게 무엇일지 자못 궁금해졌습니다.
역시 멘사 회원들을 위한 퀴즈라 그런 걸까요? 참 많은 문제를 맞히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본 책 덕분에 추리와 퍼즐의 매력을 새삼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너무도 단순한 나머지, 지나쳐버릴 수 있는 상황 혹은 사실로부터 수많은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 그것의 인과 관계를 논리적으로 연결해 보는 과정은, 해답과의 일치 여부는 차치하고서라도, 매우 흥미롭고 즐거운 과정이었습니다.
보다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고 또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