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환자는 병원 선택이 다르다 - 현직 의사가 알려주는 스마트한 병원·약국 이용 지침서
박창범 지음 / 아침사과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책은 단순히 병원 이용을 넘어, 환자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의료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입니다. 의료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의가 집필한 만큼, 실제 진료 과정에서의 불편함과 정보 부족으로 인한 혼란을 현실적으로 짚어내고 있습니다. 책은 병의원 선택과 서류 이해부터 시작해 처방전과 진단서 같은 문서들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 환자들이 의료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돕습니다.


특히 병원을 처음 이용하는 분들, 복잡한 의료 시스템을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예시와 해결책을 제공해, 환자가 의료 현장에서 능동적이고 자신감 있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책에서는 병의원과 약국의 선택부터 약물 복용법과 보관법, 의사 선택, 의료 사고 대응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항목마다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지침을 제공하여, 의료에 익숙하지 않은 환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료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세부 상식과 다양한 상황에 맞춘 가이드라인이 매우 유용해 보입니다. 예를 들어, 응급환자로 병원을 옮기는 과정에서 주의할 점이나, 의료사고가 발생했을 때 환자가 취해야 할 대응 방안 등 현실적인 정보가 많아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과 의사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법, 의료 분야에 있어서의 AI와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해 다루는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환자와 보호자들은 본 책을 통해 정보에 기반한 의료 서비스를 선택하고 이용하며, 건강 관리에 있어 더욱 주체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당당히 자신의 건강을 지켜가는 그 첫걸음을 딛는 데 본 책이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