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최성락의 돈의 심리
최성락 지음 / 월요일의꿈 / 2024년 10월
평점 :
책 [서문] 속 돈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지은이의 주장에 크게 공감했습니다. 생각해 보니, 우리는 돈 그 자체보다는 그 돈을 이용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원한 것 아닐까요? 물론 돈을 벌어서 거의 쓰지 않고 모으기만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분들이 돈 자체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하나도 쓰기 아까워 고이 모셔두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나중을 위해 아끼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위해 기부의 형식을 취하기도 하죠.
돈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다 다릅니다. 누군가는 돈 때문에 괴로운 일이 많았기 때문인지 돈을 극도로 싫어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오로지 돈 생각밖에 없는 것처럼 돈을 좋아하죠. 하지만 지은이는 둘 다 별로 좋지 못한 태도라고 지적합니다.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저 그 돈을 하나의 도구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이 추가됩니다. 바로 부단한 노력을 들여 공부해 돈에 대해 충분히, 잘 아는 것입니다. 돈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그리고 꾸준히 늘려야 피해 없이, 효과적으로, 잘 이용할 수 있겠죠.
돈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존재인 만큼, 우리 인간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인지 다양한 학문에서 돈에 관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지은이는 이렇게 심리학, 행동경제학, 투자학 등 여러 분야에서 진행됐던 실험들과 연구들의 결과를 통해 돈과 부자의 진실에 대해 전해줍니다. 이런 실험이나 연구들이 있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해 알 수 있는 돈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 역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본 책을 계기로 돈과 애(愛), 증(憎) 그 어떤 관계도 맺지 않도록 노력해 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삶에 필요한 여러 것 중 하나로 바라볼 수 있기를, 그것에 휘둘리지 않고 그저 잘 이용하고 누릴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