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의 기술 - 가치를 더하면 가격을 올릴 수 있다
이시하라 아키라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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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관계에 놓인 가게 혹은 업체들이 그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자신들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계속 내리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어느 하나가 살아남는다 해도 결국 상처투성이로 남게 됩니다. 이겨도 이긴 것이 아닌 것이죠.


조금이라도 더 싸게 파는 것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은 '틀린 것'이라고 지은이는 말하며, "가격 인하는 최악의 경영법, 가격 인상이 올바른 경영법"이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가격을 더 받고 싶어 하지 않는 사장님이나 대표님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실제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가격을 올린다고 하면, 우리는 '고객을 더 끌어오기는커녕 기존의 고객까지 떠나가는 것은 아닐까?'라는 걱정에 자연스레 사로잡힙니다. 그러나 '가격을 올린다고 고객이 다 떠나 결국 망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기업이나 가게가 매출과 수익이 향상되었다'라고, 그리고 '당연하게도 수익이 올라가니 경영도 안정화되어 지금껏 잘 운영되고 있다'라고 지은이는 주장합니다.


본 책은 '가격 인상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부터 시작하여, '가격 인하의 폐해, 가격 인상이 가져다줄 긍정적 변화, 가격을 높여 성공을 거둔 기업들' 등을 소개합니다. 또한, '가격 인상 과정 중 기존 고객에 대한 대처법, 각 사업별 가격 인상 방법과 그 사례' 등도 제시하죠.


지은이가 말하는 '가격 인상'은 무작정 가격을 올리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동안의 저가 전략으로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 가격을 받지 못했기에, 이것을 회복하자는 것입니다. 본래 이 정도의 금액으로 제공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그저 싸게 내놓아야만 팔린다'라는 부정적 생각은 버리라는 지은이. 그리고 그것들에 대해 긍지를 갖고 가격을 높여 제공하라고 덧붙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그 전략, 방법은 무엇인지 등은 본 책을 통해 전해줍니다.


지은이가 일본인이다 보니, 일본의 경제 상황과 소비 성향 등을 반영해 설명하고 일본 기업의 사례를 제시합니다. 그럼에도 지은이가 본 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가격 인상의 본질과 효과, 그리고 방법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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