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의 주인
조이스 캐롤 오츠 지음, 배지은 옮김 / 현대문학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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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에서 "매년 가장 유력한 노벨문학상 후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불과 어제 오후까지만 해도 그냥 넘어갔을 법한 소개였는데, 드디어 우리나라도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나오면서 눈에 확 박히더군요. 사실 본 소설이나 지은이와 직접적 상관은 없는 이야기지만, 한강 작가 생각이 나 괜스레 뿌듯함이 밀려왔습니다.


표제작 [인형의 주인]의 주인공은 어렸을 때부터 하나 둘 인형을 주워 모읍니다. 인형을 주울 때마다 "친구"와 대화를 하지만 그 친구는 왠지 주인공에게만 보이고 들리는 존재인듯하고, 결국 나중에는 아예 사라져버리고 맙니다. 사실 그 친구는 학교처럼 어딘가에서 일정하게 만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오랫동안 안 보일 때도 있는 등 불규칙적으로 등장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주인공은 계속 인형을 모읍니다. 하지만 이를 자신의 방이나 집의 거실 등, 누구나 볼 수 있는 곳이 아니라 자신만 아는 공간에 따로 보관합니다. 즉, 그가 인형을 모으는 것을 아는 사람이 본인 외에는 아무도 없는 것이죠. 그리고 이야기의 마지막에 인형에 관한 뜻밖의 사실이 밝혀지는데...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표제작 외에도 본 책에는 우리 인간의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불안, 광기, 공포 등의 어두운 것들에 대해 다루는 이야기 5편이 더 실려 있습니다.


인간에게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귀신같은 초자연적 존재처럼 막연한 것보다 매일 같이 만나고 스쳐가는 수많은 사람이 가장 무섭다는 생각을 할 때가 요즘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사회가 그런 상황을 조장하고 초래한다고 볼 수도 있겠죠. 우리 중 누구도 자신이 그런 상황에 몰렸을 때 어떤 결정을 내리리라 장담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평온한 상태에서야 바람직하거나 극단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행동할 것이라 말은 할 수 있겠지만, 정작 그 상황에 닥쳤을 때 우리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할까요? 이야기 속 인물들처럼 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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