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봉지라면 재테크 - 돈은 불리고 세금은 줄이는 글로벌 ETF 레시피 16
김광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후를 위해 지금처럼 그냥 일만 해서는 안 될 것 같고, 뭐라도 재테크를 해야 할 것처럼 불안합니다. 하지만 투자, 참 쉽지 않습니다. 지은이는 본 책을 통해 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말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투자 공부를 할 필요 없다 주장하며, 본 책에 담긴 쉬우면서도 간단한 방법으로 투자하고 재테크 공부할 시간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것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라고 덧붙입니다.


책은 '왜 ETF로 투자해야 하는지'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자본주의 성장의 평균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여전히 '미국, 미국의 경제가 중요한 이유' 등이 이어집니다. 다음 장부터 본격적으로 ETF 구성 전략을 소개하죠.


지은이가 권하는 것은 주요 지역이나 산업별 주가지수(Index)의 평균을 그대로 따르도록 만든 ETF (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이는 일반 공모 펀드와 엄연히 다르며 ETF만이 갖는 장점도 있죠.


'자본주의 성장의 평균'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S&P500을 추종하는 ETF가 가장 기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은이는 해당 상품을 "기본 라면"이라 칭하고, 이를 살짝 변형하거나 여기에 다른 상품이 추가되는 전략을 봉지 라면 레시피에 비유해 설명함으로써 투자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지은이는 총 16가지에 이르는 투자 전략을 제안합니다.


삶을 영위하는데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꼭 필요한 것은 부인할 수 없겠습니다. 본 책에는 비록 투자 경험이 거의 전무하더라도 돈 걱정 없이 살고자 하는 사람에게 '투자가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전하고 싶은 지은이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지은이가 본 책을 통해 전하는 것은 단기간에 큰 수익을 얻거나 어마어마하게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법은 아닙니다. 이 방법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믿음과 인내입니다. 가끔이나마 분명 등락이 있지만, 결국은 우상향하는 자본주의, 그 성장에 대한 '믿음'과 최소 3년, 가능하면 5년 이상 진득하게 투자할 수 있는 '인내' 말이죠.


지은이가 본 책의 목표라 말하는 '공부 없이 할 수 있는 재테크'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