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BC선정 위대한 그림 220
이경아 엮음 / 아이템하우스 / 2024년 6월
평점 :
예술이 우리 일상에 더하는 힘 혹은 영향은 결코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술은 우리의 지치고 힘든 일상의 탈출구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큰 위로와 감동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예술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이번에는 그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그림을 통해 작가를 만납니다. 특히 이미 세상을 떠난 작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통해서 만날 수밖에 없죠. 그들이 더는 사람들 앞에 새로운 작품을 내놓을 수 없기에 그들의 남아 있는 작품이 더욱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잘 알려진 그림이라 해도, 그것을 보는 순간 자신의 감정, 상황 등에 따라 갖게 되는 감상이나 받는 감동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 순간에는 이 세상에 나와 그림만 존재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본 책은 영국의 공영방송사인 BBC에서 방영했던 다큐멘터리 "위대한 그림 220선"을 각색하여 엮은 책입니다. 해당 다큐멘터리를 보고 싶어 찾아봤지만 제 검색 실력이 부족해서인지 결국 못 찾았네요.
그림마다 그림에 대한 설명은 물론, 해당 작품 작가의 간단한 소개와 이야기도 함께 담고 있어 좋았습니다. 지면의 한계상 많은 그림이 비교적 작은 이미지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점이 아쉬웠지만, 페이지를 가득 채운 몇몇 그림이 눈을 즐겁게, 마음을 설레게 했습니다.
본 책에는 '빈센트 반 고흐, 파블로 피카소, 레오나르도 다 빈치, 산드로 보티첼리, 폴 고갱, 마르크 샤갈, 폴 세잔' 등 잘 알려진 작가들의 작품 외에도 수많은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이 담겨 있습니다. 조예가 깊지 못한 탓에 제게는 그들이 퍽 낯설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어 참 좋았던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