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쿄대 암기법 - 암기의 신이 알려주는 기억력 200% 활용법
미야구치 기미토시 지음, 김윤경 옮김 / 빅피시 / 2024년 4월
평점 :
우리는 무언가를 기억합니다. 의도치 않아도 자연스레 떠오르는 것도 물론 있습니다만, 일부러, 나중에 꺼낼 필요에 의해 머릿속에 넣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암기, 즉 잊지 않기 위해 외우는 것입니다. 물론 학자분들처럼 오롯이 연구나 학문을 위한 경우도 있지만, 그 외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언가를 외우는 것은 보통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이 대학 입시든 입사시험이든 자격증이든 말이죠. 지은이가 본 책을 통해 읽는 이들이 배우기를 바라는 것이 바로 이 '시험 합격'을 위한 암기법입니다.
지은이는 본격적으로 암기법을 전하기 전에 우선 정신을 다잡기 위한 이야기부터 들려줍니다. 자기 자신의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만 갖고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현재 수준보다도 자신의 마음이 어디를 향해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덧붙입니다.
지은이는 본 책을 통해 진짜 암기법이란 무엇인지, 최고로 효율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 어떻게 습득을 해야 하는 것인지 등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시험 합격을 위한 암기법 응용 방법을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죠. 지은이도 지적하듯, 역시 핵심은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아무리 마음을 다잡고 꺾이지 않는 마음을 만들었다 해도 시도하고 도전하지 않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은이 말처럼 암기법 습득도 중요하겠지만 그것의 적용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암기법이 제대로 통하는, 혹은 암기법을 보다 쉽게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나 머리는 따로 있다고 우리는 생각하지만, 지은이는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런 '남다른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그 외 대부분의 사람은 능력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강조합니다. 그렇기에 읽는 이들도 얼마든지 암기법을 배울 수 있고 잘 활용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어렵다거나 복잡하다는 이유로 암기법 습득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 지은이는 최소한의,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내용만 모았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이 암기법은 높은 수준의 기술이 아니라 하나의 감각을 터득하는 것이라고 지은이는 말합니다. 책에도 나오지만, 마치 우리가 자전거를 한번 탈 수 있게 되면 그 이후 언제든 탈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죠.
지은이는 암기법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듯 책 첫머리의, '멘탈 관리법'부터 뒷부분에 이어지는 '시간 관리법'과 '동기 부여법'까지 전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암기법이라는 학습 관련 내용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이외의 다른 분야에 적용해 보는 것도 괜찮겠다 생각했습니다. 본 책과 함께 오늘과는 다른 내일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