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이 나를 괴롭힐 때 ㅣ 지금당장 3
데이비드 A. 카보넬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4월
평점 :
우리는 살면서 종종 머릿속에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여러 생각 중 원치 않는, 특히 이상하고 부정적인 것들이 도통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본 책에서 지은이가 언급하기도 합니다만, 떨쳐버리려 하면 더욱 강하게 떠오른다고 하네요.
자신이 원치 않게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본 책을 썼다는 지은이. 우리가 원치 않는 생각이 그렇게 우리를 괴롭히는 이유와 이런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기술과 실천법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해당 방법은 정신 건강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이미 세계적으로 효과가 검증된 확실한 것들입니다. 하지만 세상에 이런 좋은 방법이 아무리 많다 한들 자신에게 적용할 수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지은이도 읽는 분들이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전하는 것이 본 책의 목적이라고 말합니다.
책에는 총 44가지 실천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각 실천법마다 관련하여 알아야 할 사실을 먼저 설명해 주고, 이 문제 현상에 대한 대처법(실천법)을 전해주는 구성입니다. 마음 챙김과 인지행동치료를 적극 활용하여 스스로를 다독이고 내면의 평온을 찾을 수 있는 방법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를 반드시 모두 활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하게 시도해 보고 자신에게 특히 맞는, 효과가 좋은 방법을 찾아 그것을 부지런히 활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원치 않는 생각이 떠오르는 것은 아주 보편적인 현상이며, 이 때문에 자신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는 자신이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 의심하거나 더 나아가 자책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책은 총 7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원치 않는 생각에 대해 소개하고, 이어서는 원치 않는 생각을 우리로부터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연습합니다. 다음 3부에서는 불편한 생각과의 대면법을 이야기하고, 이후 세 개의 부에 걸쳐서는 원치 않는 생각으로 초래되는 강박, 불안, 그리고 걱정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법에 대해 각각 알아봅니다. 앞에서 소개한 기술 외에도 편안함을 찾는 다른 방법을 소개하며 이야기를 마칩니다.
이유도 방법도 잘 몰라 그저 고통 속에서 시간을 보냈던 많은 분들이, 본 책을 통해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떠올라 우리를 괴롭히는 생각들을 조금씩 줄여나가고, 궁극적으로는 마음이 편안한 시간,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