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최적의 공부법 - 20대를 뛰어넘는 암기력·집중력의 비밀
우스이 고스케 지음, 양소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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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는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특히 바쁜 나날을 보냅니다. 회사에서는 그동안 쌓인 사회 경험과 직무 경력으로 보다 중요한 일을 맡게 되고, 집에서는 유아기부터 학교에 다니는 나이대의 자녀를 위해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뒷바라지가 필요하죠. 이런 와중에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사라져버렸습니다. 늘 자신의 실력을 단련하고 키워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승진이든 아니면 아직이든 가능합니다. 이에 많은 직장인들이 긴 업무로 지치고 힘든 와중에도 업무 관련 전문지식, 관련 자격증, 외국어 등 자기 계발을 놓을 수 없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달라진 환경만큼 학습법도 달라져야 한다고 지은이는 주장합니다. 40대만을 위한 공부법과 암기법이 있다는 것이죠. 그러면서 공부만 할 수 있었던 학창 시절에 해오던 그동안의 학습법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고 덧붙입니다.


불필요한 생각을 최대한 줄이고 자기가 보고 있는 내용을 온전히 암기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바로 공부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지은이는 말합니다. 그렇다고 학습 내용을 고스란히, 토시 하나 틀리지 않고 외우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오히려 양에 질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저자의 해법은 바로 '외우려는 정보의 핵심을 찾고 압축해서 암기'하는 "정보의 표적화"입니다.


지은이는 '공부의 효과는 양과 질 두 측면에 의해 결정된다(양 X 질)'라고 주장합니다. 앞서 말했듯, 다른 연령대에 비해 특히 바쁜 40대기에 공부량을 늘려 부족한 암기력을 보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결국 다른 한 축인 질을 높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보의 표적화'가 바로 학습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자기 계발을 위한 공부를 할 시간이 없다고 한탄만 하거나 끝내 포기하기보다는, 그런 부족한 시간 내에서 보다 확실하고 뛰어난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지은이가 제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암기할 내용을 압축한다.

둘째, 학습 시간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단시간 암기법을 구축한다.

셋째,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즉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이는 '불필요한 사고로 정보를 온전히 암기하지 못하고, 시간이 늘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집중력이 예전만큼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라는 암기의 세 가지 함정에 대응하는 요령이기도 합니다.


지은이는 이에 대해 2장부터 4장에 이르기까지 각 장마다 하나씩, 보다 자세히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다음으로 5장에서는 이렇게 머릿속에 집어넣은 지식의 활용법 제시합니다. 없는 시간을 쪼개고 밀도 있게 활용해 얻은 지식을 그저 머리에만 갖고 있어서는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그것을 꺼내 직접 현장에서 활용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이죠.

또한 2장부터 5장에 걸쳐 각 장의 주제에 부합하는 '40대를 위한 공부법 및 암기법'을 소개합니다. '키워드 암기법, 순서도 암기법, 20분 집중법, 암기 즉시 떠올리기' 등 총 8가지입니다.

마지막 6장에서는 자격증 학원 강사인 지은이에게 40대 학습자들이 물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Q&A 형식으로 다룹니다. 그들의 절박한 심정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려는 지은이의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평소 공부와 암기, 특히 시간, 암기력, 집중력 등으로 인한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이 본 책을 통해 좋은 해결책을 찾으실 수 있기를, 그래서 보다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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