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 한달 완성 일본어 말하기 Lv.1 ㅣ 한권 한달 완성 일본어 말하기 1
최유리.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2월
평점 :
너무 옛날이라 알파벳을 처음 공부하던 시절에 어떻게 공부했는지까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우리 한글과 너무 다른 알파벳의 모양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비슷하게 일본어 공부에 가장 큰 걸림돌(?)이자 큰산은, 바로 가장 기초가 되는 히라가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 일본어를 배우려고 보니, 히라가나를 넘어가지를 못하고 흐지부지된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어느 다른 나라의 언어가 그렇듯 기초가 되는 문자의 모양부터 너무 생소하다 보니 각각의 소리와 그 의미부터 익히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겨우 머리에 넣더라도 금방 잊기 일쑤였습니다. 이런 점에도 불구하고 외국어를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금방 익히고, 실력도 빨리 느는 분들이 있더군요. 아마 그런 분들은 언어적 소양이 남다른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는 그렇지 않은 것 같지만요.
저처럼 히라가나부터 앓는 소리를 하는 분은 없을 것 같고 가타카나와 한자까지 더해지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합니다만, 저자는 일본어를 공부하는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도 바로 이 부분이라고 지적합니다. 그래서 펴내게 된 것이 바로 본 책입니다. 우선 일본어로 문장을 말할 수 있게 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문자와도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하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책은 총 30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각 파트마다 핵심 문장으로부터 조금씩 살을 붙여가며 연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선 한국어 문장과 일본어 문장을 함께 보고, 이후 일본어 문장의 한글 해석과 한글 문장의 일본어 문장 작문으로 이어집니다. 거기에 더해, 문장을 꾸며주는 부사, 수식어, 접속사 등이 더해진 응용 표현까지 연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서 말했듯 히라가나조차 몰라도 일본어로 말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기에, 모든 문자 위에 한글 발음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비록 일본어는 아직 모르더라도 한글 발음으로 읽으며 의미를 머리에 새길 수 있겠습니다.
본 "한권 한달 완성 일본어 말하기" 시리즈는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책은 이 중 첫 단계의 책으로 일본어 왕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며, 가장 기본적인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책은 특히 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아 일본어 공부에 지쳤던 분들에게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어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되찾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