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 - 내 주머니를 지키고, 삶의 등급을 높이는 최소한의 경제상식 떠먹여드림, 전면개정판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현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끄럽지만, 그동안 '호구'는 은어라 생각했는데, 이는 엄연히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등재되어 있는 단어였네요. 의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어수룩하여 이용하기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세상에는 분명 좋은 사람도 많지만, 만만해 보이거나 잘 모르는 것 같으면 그 점을 악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남에게 속거나 이용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일상에서 자주 접하거나 살면서 꼭 필요한 부분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오늘날 정보는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차고 넘치는 정보가 문제를 일으킵니다. 사실 여부나 근거 유무와 무관하게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우리는 표류하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정신 차리고 배워야겠습니다. 특히 경제 분야는 금전적 피해로 직결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본 책은 경제 상식 입문서입니다. 그만큼 저자는 경제의 기초적 개념들을 최대한 쉽게 풀어쓰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금융, 투자, 거시경제, 기업 활동, 글로벌 경제', 그리고 '신기술 트렌드'라는 주제로 나누어 장을 구성하였습니다. 장 내용 중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부터 봐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각 장 앞에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을 담았기에, 저자는 순서대로 읽어나갈 것을 권합니다.


우리는 일을 해 돈을 벌고 또 그걸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이 모든 것이 경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사실 하나하나 깊은 내용까지 모르더라도 우리가 돈을 쓰는 행위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무턱대고 쓰다가는 손해가 누적되겠죠. 저자는 금리부터 신기술로 예측해 보는 미래 투자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본 책에 담았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세계가 가까이 지내는 요즘이다 보니, 세계 여러 나라, 특히 그중에서도 우리 주변국이나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나라에서 근래 발생한 여러 일들이 세계 경제와 우리나라,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저자도 이러한 내용을 놓치지 않고 챙겨 전해 주고 있습니다.


본 책은 2019년에 최초 출간된 이래 개정판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겠죠. 늦게나마 개정판을 만나게 되어 참 기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찾아와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